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45일만에 유튜브 수익창출이 가능했던 이유

유튜브 팁과 정보

by 은우채널 2021. 10. 28. 11:14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은우채널을 통해서

다양한 유튜브 관련된 정보들을 전달해드리고 있는

은우아빠입니다

 


드디어 얼마 전에 제가 세 번째로 시작한 유튜브 채널인

은우게임세상 이 광고 승인 허가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가지고 있는 수익 채널이

은우채널, 유튜영어, 은우게임세상 까지

세 가지 채널이 되었는데요

 



제가 세 번째 채널에 본격적으로 참여하게 된 것은

구독자가 150명 정도였고 수익창출 허가를 받는데 까지는

한달 반 정도의 시간이 걸렸던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1년 넘도록

구독자 150명 정도 밖에 되지 않았던 채널이

한달 반 만에 구독자 1000명

그리고 시청시간 4000 시간을 넘어서

수익창출을 허가를 받게 되었는지

그 이유 첫 번째는 바로

사람들이 가장 관심이 많이 있는 주제를 선택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은우게임세상 같은 경우는

얼마 전에 새롭게 출시된 게임을 대상으로

컨텐츠를 제작하다보니

그 게임 관련된 검색어가

유튜브에서 엄청나게 많이 증가를 했어요

다양한 뉴스들도 쏟아지고

그런 컨텐츠를 다루는

새로운 유튜버도 정말로 많이 생겼거든요

 



그렇다 보니까 구독자가 채 500명이 되지 않던 순간에

만들었던 영상이 조회수가 15만을 정도로

사람들이 검색해서

제 영상을 찾았던 경우가 정말로 많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이번에 유튜브 채널을 키우면서

정말 많이 느낀 것 중에 하나는 바로

구독자수가 적을수록

사람들의 관심을 받기 위해서는

최근에 핫한 이슈를 다루는 게 정말로 중요 하겠구나

라는 생각을 너무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만약에 내 채널이

너무나 노출이 되고 있지 않다고 생각이 드신다면

어떻게든 사람들이 최근에 관심을 많이 가지는 주제를

내 컨텐츠와 연결하도록

최대한 노력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내가 아무리 홍보를 하고 노력을 해 봐도

결국에는 알고리즘이 내 영상을

누군가에게 뿌려주는 것만큼의

효과를 가지기는 어렵거든요



그래서 알고리즘이 내 영상을

누군가에게 소개를 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사람들에게 관심이 많은 주제를

내가 선택을 해야만

그분들이 검색어를 검색을 했을 때

아무리 내가 구독자가 적은 유튜브 채널이라 도

빠르게 정보를 전달을 하게 되면

구독자가 이미 많은 채널 들과 충분히

경쟁할 수 있다라는 것을 이번에 느꼈습니다

 



그리고 제가 이번에 느꼈던 두 번째 사실은 바로

내가 아무리 영상을 올려도

조회수가 오르지 않는다고 해서

나의 유튜브 채널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아무리 내 채널에 영상으로 올려도

조회수가 나오지 않을 때는

채널을 삭제하고 새로 시작하시는 경우가 정말로 많잖아요

영상을 아무리 새로 만들어서 업로드를 해도

노출이 되지 않다 보니까

이건 분명히 내 유튜브 채널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을 하시고

유튜브를 삭제하고 새로 시작하시는 분들이

정말로 많으세요

그런데 제가 이번에 성장시킨 채널은

1년 반 동안 구독자가 150명을 넘지 않았을 정도로

유튜브 알고리즘에 철저히 외면받던 채널이었거든요

그런데 그런 채널에 제가 새로운 콘텐츠를 시작을 해서

단기간에 구독자와 조회수를

엄청나게 끌어올렸던 것인데요

저도 처음에는 걱정이 많았어요

제 아들이 그냥 장난삼아 만들었던 채널이었기 때문에

채널 관리가 정말로 엉망진창 이었거든요

어떤것 하나 콘텐츠가 안정적으로 잡힌 게 없었는데

 



제가 재미삼아 만들었던 컨텐츠가

확실하게 주목 받는 것을 보고

본격적으로 영상제작에 들어갔더니

알고리즘이 새롭게 내 유튜브 채널을 판단해서

시청자들에 노출을 시켜주게 되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내가 아무리 영상을 업로드하는데

알고리즘이 알아 주지 않는다고 해서

내 유튜브 채널에 뭔가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닐까 라고

생각하는 것은 시급한 판단일수 있습니다

어떻게든 내 채널에 영상이

주목받을 수 있는 이슈가 뭐가 있을까 를

늘 관심을 가지고 영상을 제작하는 것이

정말로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새로운 채널을 키우면서 느꼈던

세 번째 특징인데요

아무리 제가 만든 영상의 조회수가 잘 나온다고 하더라도



기존에 인기 없었던 영상 컨텐츠들은 여전히 주목받지 못한다는 점이었어요



제가 참여를 하면서 채널에 집중도가 엄청나게 높아 졌잖않아요

평균 영상의 조회수가 5만 원 넘을 정도로

유튜브 알고리즘이 상당히 많이 노출을 시켜주는 편이었는데

제가 업로드 하는 영상 중간중간에

은우도 동영상을 계속 업로드를 했거든요

원래 찍던 게임 영상 이라던지

아니면 지하철 관련된 영상들 대중교통 관련된 영상들을 좋아해서

그런 것들을 꾸준히 업로드를 했었거든요

역시 저는 그쪽 컨텐츠에는 전혀 신경을 쓰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제 영상 사이사이에 업로드하는

은우의 영상들은 역시나 조회수를 100을 넘기지 못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어요

 



아무리 새롭게 인기있는 컨텐츠가 등장을 하더라도

기존의 인기 없었던 영상들의 컨텐츠들은

여전히 새롭게 영상을 업로드 한다고 하더라도

사람들의 관심과 주목을 끌기는 어렵다라는 점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보유튜버 분들도

내가 영상을 업로드 했을 때

조회수가 많이 안 나온다면

그것은 분명히 그 컨텐츠 자체가 시청자들에게

큰 주목을 끌기 못하는 주제 거나

아니면 관심이 없는 주제이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내가 시청자들에게 관심을 끌 수 있는지를

늘 연구해봐야 된다고 생각을 해요

초보 유튜버 일수록

자신의 채널에 컨텐츠를 너무 빨리 선택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내 채널에 컨텐츠를 다양하게 시도해 보고

그렇게 다양한 시도 중에서

조회수가 높은 컨텐츠를

나의 메인 컨텐츠로 삼고

영상을 꾸준히 제작하시는 것이

그 채널이 쉽고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길이라고 하니까요

내 채널이 뭔가 성장이 느리다 라고 생각이 드신다면

계속 새로운 시도를 해 보세요

뭔가 다른것,  뭔가 다른 주제

뭔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이야기들

계속 만들어 내신다면

어느 순간 주목 받는 컨텐츠가 나타나니까 요

그곳에 집중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새롭게 알게 된 사실 네 번째는 바로

조회수가 단기 엄청나게 많이 올라간다고 하더라도

영상의 숫자가 많지 않다면

구독자는 그렇게 빨리 증가하지 않는다 라는 점이었습니다

 




처음에 만들었던 영상 세 개만 으로 이미

4000 시간을 넘긴 상태였거든요

문제는 영상이 세 개밖에 없었다 라는 점이었어요

왜냐면 시청자 입장에서

영상이 몇개 되지도 않는 채널을 구독을 할수는 없잖아요

그래서 저도 최대한 영상의 숫자를 채우려고

현재 노력을 많이 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수익적인 측면입니다

아직 수익창출 허가를 받은 지

한 달이 채 되지 않았기 때문에

한 달 동안의 통계를 비교해 볼 수는 없지만

하루하루 증가 양을 보면

다른 2채널 다 거의 압도적인 수준으로 높거든요

래서 구독자의 숫자와

수익 과는 큰 차이가 없다 라는 것을 실감하게 되었는데요

 




은우게임세상 같은 경우는

아주 핫한 이슈 를 주제로 다루는

그런 엔터테이너 형 채널 이기 때문에

이렇게 폭팔적으로 조회수가 상승하고

그리고 그에 따른 수익도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오늘은 제가 세번째 채널을 키우면서 느꼈던

다양한 점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보았는데요

유튜브 채널을 장시간 운영하시고

성공한 채널 일수록

오히려 더 공격적으로

다양한 컨텐츠를 시도해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초보 유튜버 분들 같은 경우는

본인이 처음에 생각했던 컨텐츠

내가 생각한 방향으로만

나아 가시려는 경우도 많이 있거든요

하지만 내가 처음에 생각했던

나의 아이디어가 시청자들에게 사랑을 받을지

안 받을 지 알 수 없잖아요

초보 유튜버 분들일수록

아직 본인의 생각을 너무 확고하게

"난 이것만 해야 돼" 라고

정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유튜브 채널을 하면서늘 느끼는 거지만

처음에 내가 생각했던 방향대로

채널이 진행되는 경우가 드물더라구요.

늘 바뀌게 되고 시청자들이 좋아하는 쪽으로

내 컨텐츠가 정해지게 되거든요

그러니까 내 생각보다 시청자들의 생각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늘 느끼게 되거든요

유튜브로 운영하는 유튜브 크레이터 라면

어떻게 하면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까를

늘 고민하고 연구해 보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럼 긴글 끝까지 읽어 주셔서 정말로 감사드리구요

다양한 유튜브 관련 정보들을 "은우채널"을 통해서 만나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2n27x8NDspA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