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영상2개로 유튜브 4000시간 만들기

유튜브 팁과 정보

by 은우채널 2021. 9. 18. 01:25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은우게임세상" 성장 리뷰

 

4000시간 영상 2개면 충분했던 이유분석 와 분석

 

 

제가 얼마전에 3번째 채널을 시작했다는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1년동안 은우에게 맞겨놓았던 채널이었고 구독자는 130명 정도였을정도로

채널관리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영상의 숫자는 50개 정도 였지만 평균 영상의 조회수는 100정도 라서 그동안 쌓아놓은 시청시간은 100시간도 채 되지 않았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본격적으로 채널에 참가해서 완전히 새로운 컨텐츠로 영상을 하나하나 올리기 시작했는데 4000시간을 돌파하는데는 영상 2개 정도면 충분할정도로 꽤 뜨거운 반응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1년동안 관리가 되지 않고 있었던 채널이 어떻게 단기간에 시청시간을 4000시간을 만들수 있었는지에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단기간에 시청시간이 높았다 라는점은 크게 3가지가 잘 작동을 했기 때문입니다.

 

첫째는 노출양이 증가한 것이고 둘째는 노출된 영상의 클릭률이 매우 높았기 때문인데요

그리고 3번째는 그렇게 클릭한 시청자들의 평균시청시간이 영상의 50%정도를 차지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구독자가 150명 정도밖에 되지 않던 채널의 노출은 어떻게 증가한 것일까요?

 

이유1. 현재 가장 주목받고 있는 이슈를 선정해서 검색노출을 노렸기 때문

 

알고리즘으로부터 노출기회를 거의 얻기 힘든 ,초보유튜버가 살아남을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검색노츌을 노리는것 입니다.

 

운이 좋게도 제가 취미로 했던 게임이 최근에 재발매가 되면서 게이머들 사이에서 나름 관심이 높아졌던 시기라서 저도 이기회에 컨텐츠를 만들어보자 라고 생각하고 게임컨텐츠의 제작에 들어갔습니다.

 

제작에 들어가기전에 과연 이 게임 관련 유튜버들이 얼마나 되는지 조사를 해 보았는데요. 다행이도 제가 좋아하는 게임관련 유튜버가 그렇게 많지 않은 편이고 1위를 하고 있는 유튜버의 구독자도 10만이 겨우될 정도로 활동하는 유튜버가 많지 않은 영역이었습니다.

 

그래서 관련 게임 최신정보들을 모아서 컨텐츠를 만들었더니 역시나 첫 영상부터 평균 조회수를 훨씬넘는 조회수를 기록하는것을 확인했습니다.

 

이유2 : 클릭률이 높았던것은 썸네일과 제목의 효과.

 

 

제 채널의 보시면 아시겠지만 은우가 혼자 관리했을때는 썸네일이라는 개념이 거의 없을 정도로 썸네일을 아무렇게나 만들었었다면. 제가 시작한 컨텐츠는 동일한 썸네일과 컨셉을 정해서 꾸준히 유지했습니다.  물론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단어와 제목을 고민해서 선정하는것은 당연한 일이었구요.

그 결과 제가 만든 영상의 노출 클릭률이 15%를 넘었는데요 . 이 수치는 평균보다 3배이상 높은 수치 였습니다.

당연히 알고리즘은 더 많이 영상을 노출시켜 주기 시작했고. 점점더 조회수는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유3 : 물 들어올때 노를 저어라.

 

첫 반응이 발견되지마자 바로 후속 컨텐츠를 3일 안에 제작하여 흐름을 이어가기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다보면 조회수 라는것은 큰 바다 위에서 낚시를 하고 있는 느낌을 받을때가 많습니다. 어느 장소에 물고기가 많이 있을지, 어떤 미끼를 사용해야 할지, 어느 시간대를 노려야 할지가 낚시를 오래하신분들 이라면 노하우를 점점 쌓아가시게 될텐데요.

 

유튜브도 다양한 컨텐츠를 제작하다보면 시청자들의 반응이 느껴질때가 있습니다. 크지는 않지만 분명히 평소와는 다른 반응을 보이는 컨텐츠가 있습니다.  그 순간이 오면 그 흐름을 놓치지 말고 연속해서 그 부분을 파고 들어야 합니다. 

 

제가 처음 만들었던 영상은 조회수가 800 정도였는데 , 분명 평소 100정도 조회수가 나오던것을 생각하면 반응이 확실히 보였습니다. 그 후로 같은 주제와 관련된 후속 컨텐츠를 연속해서 제작을 바로 들어갔고 그 후속영상은 3000-4000대 조회수를 보였습니다.

 

이정도면 분명 시청자들의 관심이 모여있는 포인트가 확실했고 모여들기 시작한 시청자들을 놓치지 않으려면 그들이 주목할만한 다음 컨텐츠를 연속해서 만들어야 했습니다.

 

그렇게 3번째 4번째로 만들었던 컨텐츠가 조회수가 폭발 하면서 1만 에서 2만 3만 까지 조회수가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단숨에 시청시간은 4000시간을 넘어서게 되었습니다.



이유4 : SEO 최적화를 적용.

 

은우가 그동안 만들었던 영상들과 제가 직접 참여해서 만들었던 영상의 가장큰 차이중에 하나는 바로 영상의 SEO 적용입니다.

 

기존 영상들은 제목 , 썸네일, 키워드, 설명 등등 어떤것 하나도 통일성이 없이 아무렇게나 방치된 영상들이 대부분 이었습니다.

 

은우에게 SEO 최적화 라는 개넘이 전혀 없었기 때문에 당연히 신경을 쓸수 없었을 텐데요.

 

저는 첫 영상을 만들때부터 지금까지 7개의 영상 모두가 정확히 같은 썸네일, 제목, 설명, 키워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 영상을 하나라도 보았던 분들이라면 제 다른 영상들도 함께 노출이 되었을 것이고. 그 후로 최근까지 올린 영상의 노출과 조회수는 모두 비슷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유5 : 성공한 유튜버의 영상의 장점만을 배우고 적용하기.

 

 

저는 제 영상을 만들기전에  같은 종류의 컨텐츠를 제작하는 1등 유튜버의 영상을 계속 모니터링 하고, 영상의 편집, 내용, 음악, 자막, 인트로, 썸네일, 모든것을 비슷하게 만드려고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저보다 구독자가 100배 이상 많은 유튜버의 영상의 조회수와 제 영상의 조회수가 비슷하게 나올정도로 

 

시청자가 두 영상을 볼때  큰 차이가 느껴지지 않을정도로 최대한 시청자의 눈높이에 맞는 영상을 만드려고 했는데요.  

 

제가 과거에도 몇번 이야기 했던적이있는데. 시청자들은 한가지 영상을 재미있게 보았다면 그와 관련된 다른영상들을 또 찾아보게 되는 경향이 매우 높습니다.

 

저는 역사 관련 컨텐츠 들을 정말 좋아해서 웬만한 역사 관련 유튜브 영상들은 다 챙겨 본것 같은데요. 저처럼 비슷한 컨텐츠들을 모아서 보았던 경험들은 누구나 한번쯤은 해보셨을 텐데요.

 

초보 유튜버 분들은 이런 유튜브 시청자들의 성향을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대형 유튜버의 영상을 보았던 분들의 관심을 내쪽으로 끌어오도록 하려면, 대형유튜버의 영상과 나의 영상이 비슷한 느낌이 들면 들수록 시청자들의 만족도는 높아지게 됩니다.

 

만약 한번 만족했다면 나의 다음 영상도 기꺼이 봐주실 분들이 많겠지만, 우연히 본 나의 영상이 그분들의 눈높이와 많이 다르다면 어렵게 얻은 기회를 날려버릴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5가지 방법을 통해서 1년동안 평균 조회수가 100을 넘지 못하던 채널에서 일주일만에 4000 시간을 넘기게 되었는데요..

 

그동안 제가 전달해 드리던 많은 유튜브 팁이나 정보들이 과연 제가 했을때 얼마나 효과가있을까 저도 궁금하기도 했습니다.

 

혹시나 제가 전달해 드린 내용이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허무맹랑한 것들이라거나, 우연히 이루어진 누군가의 성공을 보편화 한것은 아닐까 하고 고민이 될때도 많았습니다.

 

물론 조회수의 떡상은 우연 이라는 요소를 무시할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 우연 이라는 상황을 정확히 포착하고, 그 흐름을 꾸준히 이어갈수 있는것은 유튜버의 전략 이 있어야만 가능합니다.

 

중요한것은 그 우연을 만나려면, 망망대해로 배를 타고 나가서 , 아무런 의미가 없을것 같은 떡밥을 던지고 물고기가 모여들기를 인내심 있게 기다려야 합니다. 그리고 반응이 없으면 늘 새로운 미끼로 교체해서 시도해야만 하죠. 

 

그러다 보면 어느순간 내 영상이 반응을 보이게 되고 그렇게 되면 그 컨텐츠가 나의 메인 컨텐츠가 되는것 입니다.

 

지난 영상에서도 제가 말씀드렸듯이.  가장 중요한것은 해봐야 되는지 안되는지 알수 있다는 것입니다.

 

제가 무리해서 3번째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이유도 바로, 제가 게임유튜버로써 가능성이 있을지 없을지도 역시 스스로 해보지 않으면 누구도 정답을 이야기 해줄수 없기 때문입니다.

 

지금 내 채널의 성장이 더디다면, 조회수가 생각보다 오르지 않고 있다면.

언젠가는 오르겠지 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꼭 무언가 변화를 시도해 보세요. 편집하는 방법을 바꾸거나, 목소리를 넣어보거나, 촬영 장소를 바꾸어 보거나, 대본을 써보거나, 컨텐츠의 방향성을 바꾸어 보거나, 썸네일을 새롭게 바꾸어 보세요.

 

그럼 오늘 영상도 끝까지 시청해주셔서 감사드리구요.

 

다음 영상에서는 기존에 유튜버분들이 알고있던  상식과는 많이 달랐던 부분들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더 다양한 유튜브 관련 정보들을 "은우채널"에서 만나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fQKm137pnkY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