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유튜브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내가 열심히 영상을
만들고 업로드 하다보면
언젠가는 유튜브 알고리즘이 내 정성과 노력을 알아주는 날이 오겠지 라고
막연하게 생각하며 영상을 막연하게 업로드 하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그러다가 우연히 알고리즘에 노출되면 조회수가 잘나오고 구독자도 늘지만
우연히 발생한 일이겠거니 하고 또 그 우연을 기대하며 채널을 키워나갑니다.
하지만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알고리즘에 대해서 하나하나 공부해 나가다보면
유튜브 채널과 온라인에서 물건을 파는 온라인 쇼핑몰과 서로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는점을 알게 됩니다.
왜냐하면 결국 유튜브 채널 이라는것은 내가 만든 상품 즉 내 영상을 누군가에게
팔아야만 조회수가 늘어나고 품질 좋은 물건을 꾸준히 만들어 낼수록 충성스런
고객층 즉 구독자를 모을수 있게 되는것입니다.
결국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것은 온라인에 나의 영상을 판매하는것과 매우 유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온라인 마케팅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기법들을
유튜브 채널을 성장시키는데 활용하게되면 나의 물건 즉 나의 영상을 좀더 많은사람들에게
판매하게 될수 있는것인데요.
요즘 온라인 마켓 시장이 엄청나게 확장되고 있습니다.
팬데믹의 영향으로 인해 그 어느때보다 온라인 쇼핑의 규모의 크기가 커져가고 있는데요.
요즘에는 일반인들도 다양한 방식으로 부업의 형태로 온라인 판매를 시작하고 있어서
온라인 쇼핑의 경쟁은 정말로 치열한데요.
내가 파는 물건과 똑같은 물건을 파는 사람이 수도 없이 많고, 광고 기법도 다양해지면서
웬만큼 노력하지 않고서는 물건하나 팔기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어떻게든 똑같은 물건들 속에서 내 상품이 좀더 돋보이고 남들 눈에 잘 띄게하기 위해서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 기법들이 활용이 되곤 합니다.
하지만 경쟁이라고 하면 유튜브의 환경도 만만치 않은데요. 내가 만든 영상과 비슷한 제목과 주제를 가진 영상들이 수없이 많이 존재하고.
구독자가 적은 초보유튜버 시절에는 대형유튜버들에 밀려서 노출될 기회조차 가지지 못합니다.
이런 과다 경쟁 속에서 나의 물건을 효과적으로 판매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 기법들이 있는데요. 유튜브에는 어덯게 적용할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이럴 이라는것은 Virus 와 Oral 의 합성어 인데요. 바로 바이러스가 퍼저나가듯이
입을 통해 전달되는 마케팅을 바이럴 마케팅 이라고 하는데요.
쉽게 말하면 “입소문 을 통해 물건을 판매하는 기법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요즘에는 기업들이 상품을 판매할때 TV 광고보다 더 신경을 쓰는것이 바로 바이럴 마케팅 입니다. 그래서 다양한 SNS 를 활용해서 적극적으로 신제품을 홍보합니다.
그래서 대형블로거 나 팔로워를 수없이 많이 가진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제품을 소개하고 다양한 사람들에게 전달되어 페이스북이나 카카오톡 같이 퍼져나가는 방식의 상품홍보 방식이 많이 활용이 됩니다.
그럼 유튜버는 어떻게 바이럴 마케팅을 활용할수 있을까요?
유튜브 영상 이라는 나의 상품을 더 다양한 플랫폼에서 공유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요즘 유튜브가 대세가 되면서 각종 SNS 플랫폼들에서 유튜브 영상을 공유하는것은
아주 일반적인 현상이 되었습니다.
20-30대가 인스타그램 이나 페이스북을 , 40대 50대는 네이버 밴드나 카카오 톡을 활용해서 다양한 유튜브 영상들을 서로서로 공유해가며 영상들을 전달하는 역활을 해줍니다.
그래서 초보유튜버 분들도 제가 늘 강조했듯이. 유튜브 플랫폼 안에만 갇혀 있이시면 안됩니다. 거의 모든 SNS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시고, 그들이 어떤 영상들을 공유하는지, 내 시청층의 나이대를 잘 분석하고, 내 채널을 어느분야에 홍보하면 좋을지 잘 분석해서 내 영상을 홍보할수 있는곳에는 적극적으로 홍보해야만 합니다.
물론 여유가 된다면 블로그를 함께 운영하실것도 추천드립니다. 네이버 블로그 채널을 운영해서 키워나가다보면 나의 유튜브 영상 홍보 뿐만 아니라, 브로거 로써도
함께 성장해 나갈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활동하는 유튜버라면 네이버의 검색 영햘력을 결코 무시하시면 안됩니다.
유튜브 영상은 네이버 검색에서는 노출될 확률이 극히 낮아 집니다.
그래서 네이버에서 노출도가 높은 네이버블로그 를 통해 내 채널을 홍보하는것도
필요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플랫폼에서 나의 영상을 홍보하다보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나의 성장이 누군가로 인해 공유될 확률을 높일수 있습니다.
내 물건을 유튜브에서만 판매하려고 하지말고 다양한 곳에서도 함께 판매해보세요
온라인 마케팅 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것이 무엇일까요?
바로 키워드 입니다.
이 키워드를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서 그 상품의 판매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기도 하는데요.
그만큼 온라인에서 물건을 팔때 가장 먼저 고민해야 할것이 바로 사람들에게 이슈가 되고있는 “키워드” 를 찾는것인데요.
유튜브 에도 이런 “유행하는 이슈키워드” 들을 활용하면 분명 검색노출을 높힐수가 있습니다.
게다가 초보유튜버 시절에는 거의 대부분의 노출이 “검색” 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검색 노출이라는 점에서 이런 이슈키워드들을 적극 활용해 보라고 말씀드린적이 있는데요.
문제는 내 유튜브 채널이 사회이슈를 다룬 채널이 아니라면 의 이슈키워드 와 내 채널과의 관련성이 적을 경우 활용하기가 쉽지 않다는것 입니다.
그래서 이런경우 바이럴확장을 위한 키워드 전략이 필요한데요.
만약 내 채널의 성격이 영어공부 채널 이라면. “발렌타인 데이” 가 검색어 상위에 있다면
발렌타인 데이 와 + 영어표현 을 결합해서 발렌타인 데이때 사용하면 좋은 영어표현
혹은 먹방채널 이라면 “발렌타인 데이 에 혼자먹는 치킨 먹방” 이라던지
“주식” 이라는 검색어가 상위에 노출되어 있다면
북유튜버 인경우 “주식투자에서 성공확률을 높일수 있는 책을 추천해주거나”
게임 유튜버라면, 요즘 가장 주식이 많이 오른 게임회사들 순위를 큰텐츠로 만들어 보거나.
“미세먼지” 가 검색상위 에 오른다면
미세먼지 가 심한날 보면 좋을것 같은 영화 나 미드.
미세먼지 를 싹 씻어줄것 같은 매운 음식 5가지
도시의 미세먼지를 피해 깨끗한 공기를 마시러 떠난 강원도 여행 이라던지.
이렇게 “네이버 검색어 순위” 나 “구글 트랜드” 를 통해서 상위에 있는 검색어를
평소에 관심있게 찾아보고 내 컨텐츠와 조합해서 만들수 있는 컨텐츠를 구상해본뒤에
제목을 전한후 영상을 제작한다면
좀더 많은 사람들에게 내 영상이 노출될수 있는 기회를 얻을수 있게 됩니다.
아무리 좋은 제품을 만들어도 안팔리면 소용 없듯이
유튜브는 영상을 제작하는것 도 무척 중요하지만. 내 영상을 어떻게 더 많은 사람들이 볼수 있게 하는것도 아주 중요합니다.
저는 온라인 마케팅을 잘 하시는 분 이라면 유튜브채널의 성공도 더 훨씬더 효율적으로 하실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그 이유는 두 분야가 공통적인 부분이 정말 많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유튜브 채널에 어떻게 하면 온라인 마케팅 기법들을 적용해서 채널을 더 효율적으로 성장시킬수 있는지 알아보았는데요
유튜버를 처음 시작하시는 많은 분들이
유튜버 라는것은 단순히 영상을 제작하고 편집하는 것 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유튜브 채널을 좀더 빨리 성장시키고 효율적으로 영상을 노출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트랜드를 잘 분석하고 시청자들이 더 많이 찾는 영상이 무엇인지를 늘 관심을 가져야만 할것 같습니다.
더 많은 유튜브 관련 정보와 팁들을 보시려면 유튜브에 "은우채널" 로 오시면 다양한 정보들을 동영상으로 만나실수 있습니다.
www.youtube.com/watch?v=evEfRH_JUd8&t=489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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