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우채널 유튜브채널을 통해서 다양한 유튜브 팁
그리고 정보들을 전달해 드리고 있는 은우아빠 입니다
오늘 제가 전달해 드릴 내용은
어떻게 하면 내가 소중하게 만든 영상들을 조금이라도 빨리 세상에 노출 시켜서
내 채널의 구독자 조회수 그리고 시청시간을
조금이라도 빨리 높일 수 있는
8가지 전략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볼까 하는데요
첫번째 전략은
키워드를 내 제목에 가장 앞쪽에 배치하도록 제목을 적어라 입니다
우리가 유튜브 영상을 다 제작하고 업로드를 한 다음에
가장 신경 써야 할 것이 바로 키워드 잖아요
그 키워드라는 것은
검색어를 통해서 내 영상이 노출되게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장치인데
그 키워드를 어디에 배치하는지도 정말 중요합니다
우리가 영상을 찍을 때는 정말로 중요한
키워드 한 두 가지를 정하고 컨텐츠를 제작하게 되는데요
그 핵심키워드를 보통
썸네일 그리고 제목 설명란 그리고 맨 마지막에 태그 에다가
그 키워드를 넣게 되는데
그 키워드가 단순히 넣는 것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제목에 적을 때 어디에 배치 하느냐가
노출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래서 내가 정말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키워드 일수록
제목에 앞쪽에 배치하도록 해야만 한다는 것이죠
그래서 만약 내가 "편의점 커피" 와 관련된
컨텐츠를 제작했다고 예를 들어 볼게요
그러면 당연히 "편의점 커피"가 핵심 키워드 잖아요
그 "편의점 커피"를 제목 안에 집어 넣어야 말하는데
제목을 정할 때
바리스타가 추천하는 "편의점 커피" 10가지
이렇게 정하는 것 보다
"편의점 커피" 라는 단어를 최대한 앞쪽에 나타나도록 배열을 하는 것이죠
그래서 유튜브에 편의점 커피 라고 검색 을 하시면 나오는 영상들 중에서
편의점 커피를 의도적으로 앞쪽에 배치한 영상들이 있는데요
"편의점 커피" 열 개를 사 왔습니다 바리스타가 추천하는 최고의 커피는
이런 식으로 "편의점 커피"라는 단어를 제일 앞쪽에 배치한 게 보이시죠
그리고 다른 영상을 봐도 편의점 커피 최강자 결정전 이렇게
뒤쪽에 설명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중요한 키워드들을 주로
앞쪽에 배치 하는 것을 알 수가 있는데요
아무래도 유튜브 알고리즘이
키워드의 위치가 앞쪽에 배치가 될수록 중요 단어라고 인식 하기 때문에
기왕이면 내가 중요한 키워드라고 생각하는 단어 일수록
이런 식으로 앞쪽에 배치하면 정말로 유리할 것 같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만약에 내가 이번 여름에 남자들이 입기 좋은
남자 여름 코디 방법에 대해서 많약 컨텐츠를 찍었다고 하면
전문가가 추천하는 남자코디 10가지
이렇게 제목을 정하시는것 보다는
여름 코디 라는 단어를 최대한 앞쪽으로 배치해서
제목을 구성하는 것이 아무래도 노출에 유리한데요
내가 정한 키워드가 최대한 앞 쪽으로 올 수 있도록
단어 배열을 잘 해주시는 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내 영상에 조회수를 좀 더 빨리 높이기 위해서는
내 영상에 노출도를 결정하는 4가지 시그널을 높여라
유튜브 에는 어떤 영상이 정말로 좋은 영상인지
그렇지 않은 영상 인지를 객관적으로 판단하게 할 수있는
4가지 시그널이 있습니다
Engagement signal 이란 것이 4가지가 있는데
그 4가지가 바로 공유, 좋아요 ,구독 버튼 그리고 댓글입니다
이 4가지가 높으면 높을수록
유튜브 알고리즘이 객관적으로 판단하기에
그 영상은 정말로 좋은 영상이라고 판단하게 되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그 영상을 소개해 주게 되는데요
그래서 매번 영상 속에다가
유튜버들이 댓글과 좋아요 그리고 구독버튼을 달아달라고
늘 언급을 하는 이유가 바로
이 4가지 시그널을 최대한 높이기 위해서
그렇게 영상 속에 멘트를 하는 것이거든요
그런데 이4가지 시그널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댓글입니다
구독이나 좋아요 같은 경우는 시청자가 영상을 보다가
그냥 간단하게 버튼 클릭만 하면 되기 때문에
아주 간단하게 표시할 수 있지만
댓글을 달려면 시청자가 상당한 시간을 투자해서
글을 써야만 하기 때문에 댓글 이라는 것은
그 영상에 정말로 시청자가 깊이 관여해서
엄청난 흥미를 보였다 라는 뜻이 때문에
어떻게 하면 이 영상 속에 댓글을 더 많이 남기게 할 수 있을까를
유튜브버 로써는 늘 고민을 해야만 하는 데요
가장 흔히 그리고 많이 쓰이는 방식은 역시나
영상 속에 그냥 댓글을 달아 주세요
이렇게 언급을 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지만
더 좋은 방법은 컨텐츠를 통해서 댓글을 유도하는 것이에요
내가 컨텐츠를 제작하면서 댓글을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질문들은 영상 속에서 던지거나
시청자들에게 다양한 의견을 남길 수 있도록
컨텐츠 안에서 시청자들이 댓글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들을 개발에 보시면 정말로 좋은데요
영상 속에 시청자들의 의견을 충실히 반영해서
다음 영상을 만든다면
시청자들이 본인이 댓글이 영상을 제작하는데 참여하고 있다
라는 느낌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이렇게 적극적으로 댓글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장치들을 마련해 보시는 것도 정말로 좋겠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 전략은
태그를 정할 때도 숫자와 위치에 신경 써서 배치하라 입니다
우리가 영상을 다 만든 후에
태그를 정하는 란이 있는데
그 태그 에다가 내가 원하는 키워드들을 하나둘씩 넣게 되잖아요
그런데 그런 키워드들을 배치하는 것도
순서가 중요하다 입니다
아까 제목을 정할 때도 그 영상의 핵심 키워드가
영상제목 맨 앞쪽에 위치 하는 것이 유리하다 고 했듯이
내가 그 영상 속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키워드를
맨 첫 번째에 적어줍니다
그리고 두 번째 적어줄 키워드는
그 첫 번째 적었던 키워드에 "확장된" 키워드를 적어 주는데
그 확장된 키워드들은 어디에서 찾으면 되냐면
우리가 유튜브 검색창에 어떤 특정한 단어를 입력하면
그 것과 관련된 다양한 연관검색어 들이 뜨거든요
대부분의 연관검색어는 키워드 뒤쪽에 확장된 개념으로 연관검색어 들이 떠요
그 연관 검색어들을 태그 에다가 차례로 붙여 주는 것입니다
연관검색어 라는 것은 유튜브에
유튜브 검색창에 시청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단어들에
순서대로 뜨는 것이기 때문에
거기에 있는 단어들을 선택을 해야만
내 영상이 그 사람들의 검색에 숫자만큼이나
더 많이 노출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그런데요
그래서 내 영상에 가장 중요한 키워드를 정하셨다면
네 개에서 다섯 개 정도의 키워드들은
그런 연관검색어를 태그에 포함 시켜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태그의 숫자도 중요한대요
태그가 너무나 많으면 유튜브 알고리즘이 판단하기에
그 영상에 정말로 중요한 주제가 무엇인지
혼란스러울 수가 있어요
그래서 되도록이면 태그의 숫자는
15개가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네번째 전략 인데요 네번째 전략은 썸네일을 만들 때
눈에 띄는 색과 글씨체를 선택하라 입니다
썸네일의 가장 중요한 역할 중에 하나는
클릭을 유도하는 것이잖아요
그만큼 썸네일은 다른 영상들에 비해서
눈에 확띄도록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근데 많은 초보유튜버 분들이 깊게 고민하지 않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색깔이에요
유튜브 썸네일을 만들 때는 색도 정말로 중요한대요
유튜브 썸네일이 노출되는 배경색이 흰색 이잖아요
흰색 바탕에 썸네일 들이 노출이 되게되는데
흰색 바탕과 가장 잘 대비가 되는 색을 사용할 수록
썸네일이 강렬하게 눈에 보일 수밖에 없는데요
그래서 썸네일을 만들 때는 내 채널에 고유 배경색을
하나 정도 선택을 하시는 게 정말로 좋습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색은 검은색 인데요
검은색은 흰색과 대비되어서
정말로 눈에 잘 띄는 생기기 때문에
누군가 내 썸네일을 발견했을때
저 유튜브에 영상이구나 라는 것을 단번에 알 수 있도록
내 채널이 가진 고유한 컬러를 하나 정하셔서
활용하시면 정말로 좋을 것 같은데요
그리고 그 썸네일 안에 들어가는 글씨도 역시나
배경색과 잘 어울리게
눈에 확 들어오는 색을 선택하시는게 좋은데요
당연히 글자 크기도 중요해서
썸네일 안에 너무 작은 글씨로 많은 글을 쓰는 것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썸네일 안에 한글을 쓰셔야 되는 10자 에서 15 자가
넘지 않는 선에서 썸네일 글자를
정해 주시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2부에서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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