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빠른 유튜버 성공보다 100배는더 중요한것

카테고리 없음

by 은우채널 2023. 5. 9. 00:39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십니까 유튜버 "은우아빠"입니다

오늘은 또 어떤 이야기를 해보려고 하냐면요

많은 유튜버 분들께서는

경력이 꽤 차신 분들도 계시지만

대부분의 댓글들을 읽어보면

 



이제 시작하신 분들 혹은 3개월 6개월을 넘지 않으신

유튜브 분들이 정말로 많거든요



요즘 나오는 팁 이나 노하우들을 보면

특정한 흐름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그 흐름이 뭐냐면

아무래도 요즘 유튜브쇼츠를 통해서

유튜브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유튜브 쇼츠에 관련된 다양한 노하우들 중에서

어떻게 하면 내가 간편하게

AI 나 혹은 자동화프로그램을 통해서 내가 빠른 속도로

많은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는지에 대한

노하우들이 정말로 많이 공유되고 있더라고요

 



하지만 저는

그런 컨텐츠를 많이 배워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은데

본질적인 부분을 매우 놓치고 있다라는 점에서

안타까운 마음이 많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그런 영상들을 보면서 느낀 것은

분명히 그런 기술적인 측면들이

초보유튜버 분들이 성장하는데

도움이 될 수는 있어요

하지만 본질적인 부분을

놓치고 있다 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과연 내가 빠른 속도로

많은 콘텐츠를 대량 생산해 내는 것이

유튜브 성공의 본질일까

라는 생각을 계속해서 들게 되었습니다

내가 유튜브를 시작하겠다 라고

마음을 먹으신 분들이라면

나의 유튜브 채널을 점차 성장시켜 나가서

오랜 기간 동안 유튜브생활을 성공적으로 이어나가시려고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유튜브를 시작하시는 분이

정말로 저는 많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어떻게 하면 단기간에

조회수를 폭발적으로 올려서

내가 돈을 많이 벌 수 있을까

이런 종류의 나 노하우들이 정말로 많거든요

누군가가 그 방식을 처음 시도했을 때는 분명 조명 받고

조회 수도 많아졌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유튜버들이

그런 똑같은 방식을 따라서

컨텐츠들을 수도 없이 만들어 낸다면

결국엔 다 비슷해지거든요

결국에는 그런 채널들은 잠깐 동안

관심을 받을 수는 있어도

오랜 시간 동안 유지해 낼 수는 없다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왜냐하면 제가 지금까지 보아왔던

수많은 성공했던 유튜버들은

그런 방식으로 성공해 오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제가 지금까지 지켜봐온 거의 십 년 가까이

유튜브 채널을 아주 고른 속도로 성장시켜온

그런 유튜버들은 공통적인 특징들을 하나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무엇이냐면

그 각각의 채널들만의 고유의 정체성이 있다라는 점이에요

 



그렇게 오랜 기간 동안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으면서 성장하는

그런 채널은 찾아가면 그 고유의 분위기 느낌 냄새

향기 이런 것들이 있거든요 다른 채널하고 뭔가

달라 그 채널만 가진

그 고유의 특징이 있기 때문에

시청자들은 그 채널을 구독하고

오랜 시간 동안 그 채널에 있는 영상들을

꾸준히 시청하시는 것이거든요

왜냐하면 다른 채널과 다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뭔가 그 채널이 가진 그 고유의 맛이 있는 거지

그런데 이런 기술적인 특징들만을

유튜버가 관심을 가지게 되면 내 채널 만에

그 고유의 맛이 사라지는 거예요

 



그래서 저는 초보유튜브 분들이

이런 유튜브기술 있잖아요

그런 기술도 유튜브에게는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런 것이

내 채널의 중심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저는 생각해요

그래서 제가 되도록 이면

영상 속에 나만의 목소리

혹은 직접 이렇게 영상에 등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리는 이유가 바로

 



그런 것들이 다른 채널과의

유사성을 없애주기 때문에 그렇거든요

그리고 내가 직접 목소리나

혹은 영상에 등장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것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은 똑같은 주제더라도

나만의 방식으로 소화해서 그것을 재탄생시키는

그런 능력이 진짜 중요하거든요

그런 것들을 갖추신 유튜버 분들은

어떤 주제라도 똑같은 이야기를 하더라도

나만의 색으로 표현해낼 수 있게 돼요

그런 능력이 저는 유튜버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꼭 갖춰야만 하는 것이 바로 어떤 내용이 더라도

나만의 색으로 다시 표현해낼 수 있는

그런 능력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저도 늘 제가 구독하고

빠짐없이 시청하는 그런 유튜브 채널들이 있어요

그런데 곰곰이 생각해보면

내가 그것과 비슷한 유사한 채널들이 많은데

왜 꼭 그 채널을

내가 구독해서 그 영상을 보는 것일까

라고 생각해보면

그 채널의 뭔가 색깔 느낌 그런 것들이 좋아서

제가 그 채널의 영상을 계속 보는 것이거든요

그 유튜버도 맘에 들고 그분의 목소리

그 사람이 톤 혹은 같은 이야기더라도

제 귀에 탁 박히는 무언가가 있기 때문에

그 채널의 영상을 보게 되는 것이죠

그러니까 유튜버는 AI가 아니잖아요

요즘에 정말로 AI가 핫이슈다 보니까

많은 유튜버 분들도 어떻게 하면 이런

AI 나 혹은 쳇GPT 같은 걸 사용해서

컨텐츠를 좀 쉽게 빠르게

많이 만들어낼 수 없을까 를 

연구하시는 분들이 많거든요
 누구나 유튜브를 시작하신 많은 분들은

분명히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싶다는 생각을

저는 누구나 가질 것이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어떻게 하면

내 채널을 좀 더 빠르게 성장시킬 수 없을까

에 대한 관심이 저는 가장 많을 거라고는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자칫 내가

그런 것에만 관심을 가지게 되면

나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크레이터가 아니라

그냥 기술적으로 컨텐츠를

대량 생산해 내는 그런 편집기술자같은 사람이 될 가능성이 높거든요


내가 내 채널의

유튜브 콘텐츠 영상을 만들면서

그래 이런 종류의 맛을 내는 건 내 채널 밖에 없다라는

그런 생각을 가지고


내 채널 만의 고유의 색깔은 어떤 것일까 를

꼭 고민해 보셨으면 정말로 좋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gCT68NDkqjc&t=750s 

 

728x90
반응형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