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성공하는 유튜버의 3단계 행동들

카테고리 없음

by 은우채널 2023. 5. 2. 21:15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유튜버로 성공하기 위한 마음은 유튜버를 꿈꾸는 모든 사람들의 꿈일텐데요

 

각종 팁이나 요령들도 많고 배워야 할것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각각의 유튜버마다 경험도 다르고 시작한 시기도 다르기 때문에

내가 지금 해야할 것이 무언지 혼란스러울때도 많습니다.

 

내가 지금 잘 하고 있는건가? 이렇게 하면 되는건가? 생각이 들때도 있는데요

 

그래서 유튜버의 성장 단계별로  내가 무엇을 해야하는지 3가지의 단계로 구분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버가 되고 싶은 사람들의 숫자가 늘어나는 만큼 유튜버분들에게 좀더 체계적인

교육을 전문적으로 배우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숫자도 많아지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국내 뿐만 아니라 요즘  해외에서도  유튜버를 본격적으로 

성장시키고 교육하는 유튜브 전문가들이 많아졌는데요.

 

저는 늘 이런 해외유튜버나 전문가들의 이야기들을 종종 전해드리는데요 

 

이번에는 영국에서  활동중인 416만명의 유튜버인 알리 아브달 은 2300명 유튜버들을 교육하는 유튜버 강사이기도 한데요. 

 

 

 

 

그는 유튜버의 성장단계를 3가지로 분류하고 각각의 단계마다 해야하는것들 에 대해서

정리를 해 놓았는데요.



레벨1 - GET GOING.- 시작하기.

 

 

첫번째 단계는 “시작하기” 입니다. 말그대로 유튜버 채널을 만들고 처음 시작하는 단계인데요

 

유튜버를 시작하려고 할때 가장어려운 것중 하나는 “걱정” 입니다. 내가 잘할수 있을까?

유튜버 영상을 제대로 만들수 있을까? 어려운 편집을 내가 해낼수 있을까? 등등

많은 고민들이 유튜브 채널을 시작하는 단계부터 고민되기 시작하며 시작조차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 첫번째 단계에서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일단 영상을 3개 만드는것 입니다.

 

쇼츠도 좋고 일반 영상도 좋은데요. 일단 첫번째 단계에서는 영상을 3가지 정도 만들어 보는것을 목표로 삼습니다.

 

첫 영상들은 마치 누군가와 첫 데이트 하는것처럼 생각하면 좋은데요.

누군가와 처음 만날때를 상상해보면 상대방을 모르는 상태에서 조금씩 알아가는 단계잖아요

그래서 상대방의 분위기는 어떤지, 무엇을 좋아하는지, 3번쯤 만나보면서 아~ 이런사람 이구나 라고 조금씩 그 사람에 대해서 알아가는 초기 단계인데요.

 

유튜브의 시작도 마찬가지로 첫 3개의 영상을 통해서 유튜브에 대해 “알아간다” 라는 생각으로 접근하는것이 좋습니다.

 

좋은장비, 재미있는 컨텐츠, 뛰어난 편집실력 같은것을 고민하지 않고 내가 평소에

좋아하는 영상을 만드는것이 중요합니다.

 

일단 유튜브에 대해 너무 많은것을 고민하지 말고, 그저 유튜브를 즐겁게 시작하는것이죠

첫 데이트를 하는것처럼 말이죠

 

누군가를 만나기전에 너무 많은것들을 고민하다보면 아예 만남을 시작해보지도 못하게 되듯

유튜브를 시작할때도 고민과 걱정보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가볍게 접근하면 

생각보다 쉽게 유튜브 채널을 시작하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첫번째 단계에서 유튜버가 꼭 결정해야  “선택” 지가 있습니다.

 

 

 

그 선택지는 바로 casual 과 serious 인데요. 

 

내가 데이트 하는 상대방을 가볍게 친구처럼 만날것이냐 혹은 먼 미래까지

생각하며 진지하게 만나볼것이냐를 고민하듯

유튜브도 

 

내가 가벼운 만남을 할것이냐 아니면 진지하게 미래까지 생각하며 만날것이냐를 마음속으로 정하는것이죠. 

 

가볍게 여긴다면 -

 

 

 

 취미생활로 내가 기록하고 남기고 싶은 영상들을 누군가와 공유하고 싶은 용도 라거나, 주말에 시간이 날때만 영상을 만들고, 여행을 가거나 평소와 다른 이벤트가 있을때만 영상을 찍는경우 입니다. 혹은 내 일상생활을 특별한 내용없이 만드는 경우도 있죠.

대부분의 초보유튜버 분들이 이렇게 시작하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진지하게 여기다면

실제 누군가를 사귈때도 그렇듯, 매주 약속을 정해서 만나는 경우가 많잖아요.

유튜브 영상도 매주 정해진 스케줄에 따라서 업로드를 하게 됩니다.

 

매주 1회 2회 3회 이렇게 정해진 스케줄에 정해서 나와의 약속을 지키고 업로드 하겠다

라고 다짐하셨다면  이 분들은 드디어 레벌2로 진입을 하게 됩니다.



레벨 2 : Get good  (enough)

 

 

 

2단계로 접어들었다는것은 즉 내가 유튜브채널을 본격적으로 성장시켜 보겠다 라고

마음먹은 단계입니다. 물론 수익창출 도 여기에 포함되죠.

 

그러기 위해서는 다양한 유튜브 지식과 능력들이 필요하게 됩니다.

 

제목, 썸네일, 촬영, 카메라앞에서 말하는것, 글쓰기, 영상편집, 자료조사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 그리고 컨텐츠 아이디어 구상 등등 갖추어야 할것들이 정말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것들을 처음부터 다 준비하고 실행하는것은 불가능 합니다.

누구나 처음 유튜버를 하는데 이런것들을 전부 공부하고 시작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을테니까요.

 

하지만 2단계에 접어든 유튜버라면 이런능력들을 앞으로 내가 키워나가고 발전시켜 나가야 되겠다 라는 마음을 먹어야 하고 하나하나 내 영상에 적용해 보도록 시도해야 합니다.

 

내가 영상을 한편 한편 제작할때마다 스스로 조금씩 더 나아지는 영상을

만들어야 하는것이 더더욱 중요합니다. 

 

그리고 첫번째 단계에서는 그냥 내가 좋아하는 영상을 아무거나 촬영해서 올렸다면

두번째 단계 부터는 내가 만드는 영상에 시청자를 고려해가며 제작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내가 좋아서 내가 즐기기 위해 영상을 만들었다면

두번째 부터는 내가 아닌 다른사람들이 좋아하고 즐길만한 영상을 만드는것 입니다.

 

수많은 초보유튜버 분들이 1단계에서 2단계로 접어들때 

그래 이제부터는 일주일에 정해놓고 업로드를 해야겠다. 라고 마음먹고 본격적으로

유튜브를 하는 시기가 오는데요. 하지만 업로드의 숫자는 늘어나는데 비해서

영상의 주제나 내용이 여전히 1단계에 머무르는 경우를 흔히 볼수 있습니다.

즉. 2단계에 진입했음에도 여전히 “내가 좋아하는 영상” 을 만들고 있는것이죠

 

내가 즐기기 위한 영상이  “동영상” 이라면

다른사람이 좋아하고 즐기는 영상을 “컨텐츠” 라고 합니다.

 

채널의 구독자를 늘리고 시청시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시청자” 가 가장 중요한것인데

여전히 내 채널은 스스로 만족하는 단계에서 머무르고 있는것입니다.

 

그래서 2단계로 성장한 유튜버가 꼭 마음속에 담아두어야 하는것은 바로

“목적” 이 있는영상 즉 동영상이 아닌 컨텐츠 를 생산해 내야 하는것 입니다.

 

퀄리티를 높이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영상편집을 기가막히게 잘하라는 의미도 아니죠

다만 내 영상을 만드는 목적 자체가 내 가 아닌 시청자로 바꾸어야 한다는 생각을

늘 가지고 있어야만 결국 더 나은 유튜브 채널로 성장할수 있습니다.

 

내가 식당을 운영하는데 “내입맛 만 에 맡는 음식을 해서는 안되잖아요,

“손님들이 좋아하고 즐길만한 요리” 를 만들어야 성공할수 있는건 너무나 상식이듯이

 

유튜브를 운영할때도 내가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목적” 즉 타켓설정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 방향을 정해놓게 되면 앞으로 나는 천천히 성장하면서 그쪽으로 나아갈수 있게 되는것 이죠.

 

그래서 내가 레벨2에 진입했다 라고 여기시는 분들이라면 “목적” 을 가진 즉 “컨텐츠 영상을”

10개 만드는것 을 목표로 해보세요.

 

10개의 영상을 만드는 동안 그동안은 시도해보지 않았던것들을 하나하나 해보시면 됩니다.

자막을 넣어본다던지, 영상에 직접 등장해 본다던지, 대본을 미리 쓰고 작업해보고,

혹은 편집프로그램을 좀더 좋은것을 사용해 볼수도 있겠죠.

영상속에 다양한 이미지들을 넣어보거나, 충분한 사전조사를 통해 정보를 모으는것도 좋습니다.

 

그동안 해보지 않은것을 하나하나 해보는것 이 레벨2에 핵심 목표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이제 마지막으로 선택해야 할것이 남아있습니다.

 

그건바로 “Hobby” or “Business” 입니다.

 

즉 내가 유튜브를 취미로 여기느냐 혹은 전문적인 사업이나 수익모델로 여기느냐를 결정해야합니다.

 

만약 내가 좀더 전문적인 수익을 더 높이고 싶은 결정을 했다면

드디어 레벨3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레벨3 : Get Smart - 똑똑해지기

 

 

3단계는 내가 좀더 전문적인 유튜버로 성장하는 단계를 의미합니다.

더 진지하게 유튜브 전문가 그리고 유튜브를 먼 미래에 나의 직업중 하나로 여기게 되는

출발점이 되는 단계인데요.

 

이 단계에서는 3가지의 중요한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영상을 제작할때 단순히 방향성만 고민하는것이 아니라 알고리즘을 이해하면서

내 영상을 더 많은 시청자들에게 전달할수 있는 전략을 세워야 하는데요

 

이부분은 많은 분들이 익히 들어 알고 계시듯이 

영상을 제작할때 가장 중요한 3요소 인

1.클릭률 , 2 시청시간, 3,시청자들의 만족도 입니다.

 

클릭률을 올리기 위해서는 썸네일과 제목을 정말 잘 고민하고 정해야 하며 

그리고 평균시청시간을 늘리기 위해서는 영상속에 다양한 전략들을 세우고

시청자들이 영상을 끝까지 볼수 있도록 내용면에서도 꽉찬 정보들을 전달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시청자들의 만족도를 표시해주는 좋아요와 댓글을 유도하는것도 중요하죠



.그리고 수많은 유튜브 전문가들이 끊임없이 강조하는 Niche 를 갖추어야 합니다. 

 

 

니시 혹은 니치 라는 용어는 마케팅에서 활용하는 용어 인데요.

 

소비자의 기호와 개성에 따른 수요를 파악하고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유튜브 에서도 이 방법은 꽤나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유튜브 성공기법을 고민하고 전략을 세우는 거의 모든 유튜브 전문가들이 

내채널의 성공을 위해 꼭 필요한것중 하나로 꼭 “NICHE” 를 꼽습니다.

 

즉 내 영상이 모든 연령 모든 지역 모든 언어의 시청자들을 전부다 대상으로 하는것이 아니라

특정 연령대, 성별, 지역, 관심사, 직업, 등등을 고려해서 그들에게 특화된 영상을 제작하는것이 유튜브 성공의 핵심 이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내가 3단계에 접어든 유튜버라면 꼭 나만의 니시 가 무엇인지를 끈임없이 연구하고 개발하고 반전시켜 나가야만 하는것 입니다.

 

이것은 누군가가 가르쳐주는것이 아니라 내가 1단계 2단계를 거치며 시청자들과 소통하고 영상의 조회수 그리고 시청자분포를 파악해서 그들이 좋아했던 영상들을 더 집중적으로

제작하게 되면서 점점 나만의 니시가 생겨나는것 입니다.

 

내 영상이 흥미 와 재미를 전달하느냐, 정보전달이나 교육이 목적인지, 아니면 시청자들이 

편하게 틀어놓는 용도로 시청하게 될지 를 결정하게 되는것도 이런것에 해당합니다.

 

당연히 이런것들을 내 영상에 적용하려고 하면. 더 많은 시간 더많은 노력들이 필요하게 되고

내가 유튜브를위해서 사용해야 하는 시간들도 더 늘어나게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잠자는 시간을 줄이거나, 여가생활 하는 대신 유튜브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겠죠.

 

필요에 따라서는 책을 읽고, 글을 쓰며, 편집시간은 더더욱 늘려야 하고, 카메라나 마이크가 더 좋아야 할수도 있습니다.

 

이런부분들이 하나하나 갖추어 지게 되면 드디어 전문적인 유튜버로 성장해 나가게 되는것 입니다.



제가오늘 알리이브달 의 유튜버의 3가지 단계 에 따른 행동들을 분석해서 제 생각을 섞어서 이야기를 해보았는데요.

 

많은 초보유튜버 분들은 유튜버가 되기위해 지금 내가 무엇을 해야 하지? 라고 고민하는경우가 많습니다.

나는 아직 할줄아는것이 별로 없는데 저런것까지 다 언제 하나 막막하게 느껴지시는 분들도 많을텐데요.

 

하지만 3단계를 구분해서 각 각의 구간별로 내가 해야할일 고민해야 할일들을 정해 놓는다면

내가 지금 어떤 단계인지. 그리고 무엇을 해야하는지를 좀더 명확하게 구분할수 있을것 같아서 전달을 해드렸습니다.

 

처음 유튜브 채널을 시작하면서 알고리즘과 타겟층분석 이런것들까지 고민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두번째 단계를 시작하면서 아직까지도 자기만이 좋아하는 영상을 제작하고 있다면 . 시청자들이 좋아하는 컨텐츠를 제작하려고 노력해 봐야겠죠.

그리고 내가 좀더 전문적인 유튜버로 성장하고 싶다면. 알고리즘을 분석하고, 나만의 니시를 찾아서 틈새를 공략하는 전략을 찾아내는 노력이 필요할것 입니다.

 

지금 나는 어떤 단계에 해당하는지 한번즘 생각해보고. 내가 해야할 일들 생각해야 할것들에 대해서 정리해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유튜브에 "은우아빠" 를 검색하시면 더 많은 유튜브 정보들을 얻으실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ZKGabd_RQz4 

 

728x90
반응형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