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튜브 영상 수익이 3배 차이가 나는이유

카테고리 없음

by 은우채널 2023. 4. 12. 15:31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유튜브를 시작하게 된 여러가지 계기들 중에서

 

역시나 가장 중요한 이유중에 하나를 꼽자면 유튜버의 수익 일텐데요

 

유튜브를 하게되면 내가 나중에 얼마나 벌수 있을까?

 

구독자가 몇명즘 되면 한달 평균 수익은 얼마일까?

 

과연 조회수 1당 얼마의 수익이 발생할까?

 

아직 수익창출 허가를 받지 않은 초보유튜버 분들에게는 

 

수익과 관련된 다양한 궁금증들이 있을텐데요

 

유튜브 영상들을 보면 그저 대략적으로 얼마를 벌었다더라 라는 이야기는 있는데

 

구체적으로는 얼마를 정확하게 벌게되는지에대해서는 잘 설명해주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유튜브 수익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들이 깔끔하게 해소되지 않는것은

 

유튜브 수익은 각각의 채널들 마다 서로서로 다를수 있기 때문인데요.

 

심지어 같은 하나의 유튜브 채널속에 서로다른 두가지 영상이 완전히 다른 수익률을 

보이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한가지의 유튜브 채널속에 서로다른 두가지 영상의 수익이 몇배 이상

차이가 나는 이유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런 이유들을 초보유튜버 시절부터 잘 이해하고 있으면 내 유튜브 채널이 이후에

수익창출을 얻게 되면 내 영상들이 좀더 높은 소득을 얻을수 있게 될수 있으니까요

 

아직 내 유튜브 채널이 수익을 얻지 못하고 있다고하더라도 미리미리 잘 알아둘 필요가 있겠습니다.



제가 참고한 영상은 한 해외유튜버 의 영상 수익 관련 정보들인데요. 

 

첫번째 데이터는 조회수가 백만을 기록한 영상의 수익 그래프 입니다.

 

이 데이터를 보시면 조회수 백만에 해당하는 수익은 500달러 입니다. 

우리돈으로 66만원 정도 되는 수익을 얻은것인데요.

 

 

아 그렇다면 유튜브영상 조회수를 백만정도 얻으면 66만원 버는건가? 

라고 생각할수 있겠네요.

 

내 생각보다 좀 적은데?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것 같아요

왜냐하면 백만 조회수라는것은 정말 최상위권에 있는 유튜브 채널들도

쉽게 도달하지못하는 숫자이기 때문에 그런데요.

 

하지만 이 영상의 데이터를 한번 볼께요

같은 채널에 존재하는 다른영상의 수익데이터 인데요

이 영상의 조회수는 35만 정도 이지만 수익은 578 달러가 넘습니다.

조회수는 3분의 1에 불과하지만 오히려 수익은 더 높은것을 알수 있는데요

한화로 76만원이 넘는 금액을 얻었습니다.

 

35만 조회수에 76만원 이면 좀 괜찮아 보이나요? 

이정도면 중견급 유튜브 채널이나 혹은 초보유튜버 채널이라도

종종 기록하게되는 조회수라서 더 흐믓하게 데이터를 바라보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과연 이 두가지 영상이 이토록 수익에 차이가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첫번째 이유는 바로 영상의 “시간” 입니다.

 

백만조회수를 기록했던 첫번찌 영상은 총길이가 7분짜리 였고

두번째 영상의 길이는 13분정도로 길었기 때문인데요

 

유튜브 영상의 길이가 8분을 넘게되면 유튜브 영상속에 중간광고를 넣을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짧은 영상에서 광고를 1번정도만 노출할수 있었다면

긴영상은 광고를 시작부분 중간부분 그리고 끝부분에 3번정도 노출할 기회를 가질수 있기때문에. 13분짜리 영상이 더 높은 수익을 얻을수 있었떤 것이죠



두번째 이유는 두 영상간에 RPM 이 서로 달랐기 때문입니다

 

RPM 이라는것은 Revenue Per Mille 의 약자로, 유튜브 영상 조회수 1000회당 발생하는 수익을 표시해주는 지표입니다.

 



첫번째 영상의 RPM 을 살펴보면 1000 조회수당 0.49 달러 입니다.

꽤 낮은 편이죠 유튜브 조회수 1000회당 647원 정도를 번것이니까요

 



그런데 두번째 영상의 RPM을 살펴보면 1.66 달러 입니다. 첫번째 영상에 비해 3배가 넘는 수치입니다. 조회수 1000회당 2000원을 넘게 번것인데요






그리고 최근 기록을 살펴보니 이 수치는 더 올라가사 2.52 까지 상승했습니다.

]조회수1000당 3천원을 넘겼는데요

 

 

보시다시피 이 RPM이라는 수치는 고정된것이 아니라 변화하는것을 알수있는데요

 

그렇다면 무엇을 기준으로 이토록 수치가 변동되는것일까요



RPM이 변하는 기준에는 여러가지 요소들이 있는데요. 

 

  1. 그중에 첫번째 요소는 영상의 주제 입니다.

 

만약 여러분의 영상이 “부동산” “경제” “혹은 전자제품” “최신기술” 등을 다루고 있다면

이 RPM의 수치는 꽤나 높은 점수를 얻을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이 주제들을 다루는 채널의 영상들속에서는 당연히 그것과 관련된 회사들의 광고영상이 붙게 되는데 그 영상들의 광고료가 높게 책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광고비가 비싼만큼 내 영상에 배당되는 광고수익도 높아지게 되는것이죠

 

그래서 광고료가 비싼 광고가 붙는 영상은 최대 RPM이 10달러 까지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1000조회수당 13000원 정도를 얻을수 있는것인데요.

 

그래서 어떤 주제를 다루느냐에 따라 내 영상의 수익이 같은 조회수라도 10배가량 차이가 날수 있게 되는것이죠



  1. 그리고 두번째 요소는 바로 “시청시간” 입니다

영상의 길이가 8분이상이면 중간광고가 붙게되고 그렇게되면

한영상속에 광고가 2-3번씩 들어가게 되니 당연히 조회수당 수익은 높아질수 밖에 없는것입니다.

 

  1. 그리고 세번째 요소는 바로 “시청자의 연령” 입니다.

유튜브의 수익은 광고에서 나오고 광고료를 측정하는 기준에는 그 광고를 보는 사람의 나이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왜냐하면 나이가 높을수록 상품을 구매하는 구매력도 높아진다고 보기때문인데요. 그래서 같은 광고라도 나이가 많은 사람이 보게되면 당연히 상품판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시청자의 나이가 높울수록 RPM수치도 높아지는것 입니다.

 

  1. 네번째 요소는 바로 “지역” 나라 입니다.

마찬가지로 각각의 나라마다 국민들의 소득수준이 다르고 구매력또한 차이가 나기때문에 광고료도 당연히 다를수 밖에 없는데요. 그렇기때문에 내 영상을 보는 시청자가 어느나라에서 내 영상을 보느냐에 따라서 광고료가 다르게 책정되게 되고

당연히 소득이 높은 나라의 시청자가 많을수록 RPM도 높아지게 됩니다.




이처럼 각각의 유튜브 채널마다 유튜버의 수익은 차이가 날수밖에 없는데요

유튜브 수익은 “광고” 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사실을 이해한다면 왜 이렇게 영상들마다

수익에 차이가 나는지도 이해할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많은 유튜버들이 영상을 제작할때는 당연히 시청자의 눈높이에 맞추는것도 중요하지만. 내 영상에 과연 어떤 광고가 붙게 될지에 대해서도 고민하며 영상을 제작하는것도 나중에 내 유튜브 채널이 수익창출이 가능해 졌을때

내가 얻는 수익이 많게는 10배까지도 차이가 날수 있게 되니까요,

 

초보유튜버 기간에 만든 나의 영상들도 결국에는 모두 수익을 얻게 되는 영상들이 되잖아요

그러니 지금 내가 만드는 영상이 지금당장은 수익을 얻지 못하더라도.

미래에 나에게 가져다줄 수익을 예상하며 영상을 제작해보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