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노력하지 않고 성공하는 방법

카테고리 없음

by 은우채널 2023. 3. 18. 02:33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우리가 원하는것을 얻어내기 위해서는 엄청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저는 아이러니 하게도 

 “노~력" 하는것 으로 내가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는 너무나 어렵다고 생각해요.

 

왜냐하면 노력은 매우 어렵고 힘든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래 지속하기 어려워지고 처음 마음먹었던 의지와 열정은 곧 사그러들게 되죠.

 

지난 과거를 회상해보면 우리는 수많은 목표들 앞에서 포기하거나 시들해져 버린 경험들은

누구나 가지고 있을것 입니다.

 

처음에는 정말 열정을 가지고 시작했었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이내 지치고 피곤해져서

더이상 버티지 못하게 된것인데요.

 

이 실패의 중요한 원인이 바로 “노력" 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그렇다면 과연 내가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노력" 하지 않고 어떻게 성공할수 있을까요

 

저는 성공을 하기 위해서 “노력" 하지 말고

 

“습관" 을 만들어라 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왜냐하면 “노력" 은 매우 힘들고 지치고 피곤하고, 어렵지만

 

“습관" 은 내가 의식하지 않고 행동하는것 이기 때문에 같은 행동을 하더라도 훨씬더 오랜시간동안 유지해낼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 나는 오늘부터 하루 4-5시간동안 유튜버가 되기위해 새벽같이 일어나고, 밤늦게까지 작업을 하겠어~!  라고 매우 의욕넘치게 나의 에너지를 전부 쏱아부으면서 하루하루를 살아간다고 생각해보세요

과연 얼마나 오래 이어갈수 있을까요? 한달, 두달? 일년?  아마 좀처럼 오르지 않는 조회수 앞에서

곧 좌절하고 자신의 노력에 비해 결과가 허무하다고 느끼며 점차 초반에 가졌던 에너지는 사그라들것 입니다.

 

 

하지만 아침에 일어나서 습관적으로 컴퓨터를 키고, 습관적으로 커피를 마시며 대본을 쓰고, 습관적으로 영상의 콘티를 구성하며 , 매우 당연하듯이 촬영에 임하고, 그리고 아무일도 없었던것처럼 새벽까지 편집을 마무리 하고. 새벽 3시에 잠이듭니다.

 

 

매일 새벽같이 편집을 하고 잠이 드는것이 

 

“노력" 한다는 느낌보다는 “당연히" 해야할 일을 했을뿐 이라는 생각에

 

쉽게 지치거나 스스로 스트레스를 크게 받지 않게 되더라구요.

 

왜냐하면 나의 행동들이 “노력" 이 아니라 “습관" 이 되어버렸기 때문인데요.

 

제가 지난 5년동안 단 한주도 쉬지않고 꾸준하게 3개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할수 있는 가장큰 이유는 바로

내가 유튜버로써 꼭 해야하는 일들을 “습관" 처럼 당연한것으로 만들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습관의 힘을 저는 아이들을 가르치면서도 종종 느낄때가 많은데요.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하루에 공부해야만 하는 양은 정말 어마어마 합니다. 원하는 대학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그처럼 강도높은 공부의 양을 매일매일 채워나가야만 하는데요.

 

 

중학교때까지 그저 학원을 도장찍듯이 다니며 집에서는 한시간도 공부를 제대로 해본적이 없는 아이들이

고등학교때 들어가면 갑자기 늘어나는 공부양을 감당하지 못해서 힘들어 하는 경우를 정말 많이 보게됩니다.

 

 

매일매일이 너무너무 힘들다고 이야기 하죠. 매번 책상에 엎드려 이세상 다 산것처럼 느껴지는 표정을 짓습니다. 

 

하지만 반에서 가장 높은 성적을 가진 학생들을 바라볼때면 놀라울만큼 평점심을 유지하고 있는것에 놀랄때가 많거든요.

분명 다른아이들보다 하루 몇배 이상의 공부를 하고 있는것인데 어떻게 저렇게 강한 공부강도를

유지해 나갈수 있을까? 대단한 노력파구나 라고 생각할때가 많은데요.

 

실제로 그런 아이들과 이야기를 해보면, 하루 10시간 가까운 강도높은 공부가 의외로 그냥 할만하다고 이야기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누군가에게는 1,2시간도 지옥같이 느껴지는 그 공부가, 10시간도 할만하다고 생각하는 그 이유는 바로

 

그 아이에게는 공부가 “노력” 이 아니라 “습관" 이 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내가 오늘부터 미친듯이 공부해야겠어~! 라고 달려드는것이 아니라

 

그냥 평소 하던대로 책을 피고, 문제집을 풀고, 저녁에는 인강을 듣는것이 너무나 당연한 일인것이죠.

 

 

 

그렇게 어느새 당연해진 일은 누구에게는 지옥과도 같이 힘든일이겠지만

누군가에게는 견디지 못할만큼 어마어마한것이 아니기에 더 오랜기간동안 집중력을 유지해나갈수 있는것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떻게 내가 노력하지 않고 습관으로 만들수 있을까요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 꼭 해야할일은 바로

 

내가 하루에 꼭 해야하는일을 “루틴" 화 하는것 입니다.

 

매일매일 정해진 일을 정해진 시간에 하는것이죠.

 

습관은 반복에서 만들어 지는것 이니만큼 

내가 유튜버로써 해야할 일들을 매일매일 같은시간에

똑같은 패턴으로 반복해 나가는것입니다.

그렇게 매일매일을 반복하다보면 1년이 지나고 2년이 지나면서 점차 나의 “노력" 은

 

“습관" 이 되기 시작할것입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것은 어렵게 만든 “습관" 이니만큼 절대로 그 루틴을 깨버리는 행동을 피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무언가 해야하는 루틴을 “습관" 으로 만드는것은 매우 오랜시간이 걸리지만

 

내가 해야할일을 하지 않는 “습관" 은 매우 빠른속도로 내 몸이 적응해 나가기 때문입니다.

 

1년동안 열심히 매일 반복해오던 운동이나 공부도

 

하루 이틀 쉬거나 놀게되면 언제 그랬냐는듯이 우리의 몸은 더욱도 쉬고싶은쪽으로 적응하려 합니다.

 

그리고 다시 원래상태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훨씬더 어려운 과정을 반복해야만 하죠

 

그래서 자칫 내가 원래 하던 나의 패턴을 깨어버리게 되었을때는 최대한 빠르게 돌아와야 합니다.

 

오랜시간동안 벗어나 있을수록 더욱더 돌아오기 어려워 지기 때문입니다.

 

“습관" 은 만들기는 매우 어렵지만

 

깨어지기는 매우 쉽다는 생각을 꼭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꿈을 향해 노력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원하는 대학, 직장, 사업, 공부, 운동, 등등 각각의 분야마다 

 

내가 되고 싶은 미래의 나의모습이 되기위해서 하루하루를 열심히 살아가는데요

 

하지만 내가 되고 싶은 내 미래의 나의 모습과

 

현실의 나 사이에는 너무나도 큰 차이가 있는것이 사실입니다.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하루 4시간 이상을 공부한다거나, 규칙적인 운동을 아침 저녁으로 꾸준히 이어간다거나, 매일 새벽에 일찍 일어나서 도서관에 가거나, 일주일에 3권이상씩 책을 읽다거나

하루 일과를 마치고 피곤한 몸으로 집에와서도 새벽까지 영상을 편집해야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현실의 “나” 는

책상앞에서 1시간도 집중하지 못하거나, 지난달에 등록해 놓은 헬스장에는 벌써부터 나가지 않고 있고, 

읽으려고 사놓은 책은 몇주가 지나도 한페이지도 넘어가지 않았으며, 해야할 영상편집 보다는 넷플릭스를 보며 맥주한잔을 마시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튜버로 성공한다는것은 과거 제가 했었던 그 어떤 목표보다도 더 어렵고 더 오랜기간동안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는것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제가 그동안 지켜봤던 수많은 유튜버 지망생들, 유튜버를 꿈꾸고 도전했던 수많은 사람들이 포기하고 영상업로드가 중단된 상태 입니다.

 

그런채널들을 볼때마다 너무나 안타까울때가 많은데요, 한때는 그들도 너무나 열정적으로 유튜버가 되기위해 노력했던것을 제가 너무나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 “노력"이 너무나 힘들고 오래 유지하기 어렵다는것을 누구보다 잘 알기에. 

그들이 왜 포기했는지도 충분히 이해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유튜버로 성공하기를 원하는 분들께 꼭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지금 내 마음속에 불타오르는 그 “노력" 과 “의지" 를  꼭 “습관" 으로 만들어 보세요.

 

의지는 포기할수 있지만

 

습관은 내가 긴장하면 손톱을 물어뜯는것처럼, 아침에 커피를 마시는것처럼, 10분에 한번씩 핸드폰을 확인하는것 처럼, 내가 의식하지 않고 행동하는것 이기에

 

포기할 필요도, 그만둘 이유도 없기 때문입니다.

 

성공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그래왔듯이

 

성공을 위한 습관을 만드려고 해보세요.

 

그럼 노력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