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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억명 유튜버가 알려주는 유튜브 성공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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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은우채널 2023. 1. 29. 2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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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은우아빠" 유튜브 채널을 운영중인 "은우아빠" 입니다.

 

매년 미국 에서는 유튜버들과 크리에이터 들을 위한 행사인 Vidsummit 이라는 행사가 열리는데요

 

이번이 벌서 9번째 해가 되어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크리에이터들이 강연자로 초청이 되었습니다.

미국 전역에서 이 행사에 참여하기 위해 수만명의 유튜버들과 크리에이터들이 이 행사에 방문을 하였는데요

 

성공한 유튜버들의 전략과 팁 그리고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공유할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기 때문입니다 

 

이중에서도 가장 관심과 집중을 받았던 강연은 바로 

 

유튜브 프로덕트 팀 리더인 토드보프레 과 1억 이상의 구독자를 가진 세계1위 유튜버인 미스터 비스트가 함께 유튜브의 성공 알고리즘 에 대한 이야기 였습니다

 

엄청나게 많은 유튜버들이 이 강연을 들으러 모여든것만 보아도 이날 두명의 세미나가 유튜버들에게 얼마나 큰 관심이 있었는지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우리나라 유튜버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만한 이야기들이 많은것 같아서 이날 중요하게 다루었던 이야기들을 요약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썸네일의 디자인이 조회수를 가져다 주는 핵심이다



미스터 비스트가 첫번째로 강조했던 것은 바로 썸네일의 중요성 에 대한것 이었는데요

 

“If a video doesn’t get X amount of views in the first minute, then that’s a title problem.  If it doesn’t get a certain number within the first 15 minutes, usually that’s a thumbnail problem” – Financial YouTube personality Graham Stephan (3.7m Subs)

 

만약 영상을 업로드한지 15분 안에 일정수준 이상의 조회수가 올라가지 않는다면 그것은 바로 썸네일의 문제인경우가 일반적이다 라고 3백만 이상의 구독자를 가진 유튜버인 Graham Stephan 이 언급을 하였는데요.

 

이날 참여한 여러 강연자들이 가장 많이 언급하고 공통적으로 강조했던것이 바로 썸네일의 중요성 이었습니다

 

The way the YouTube algorithm works with Thumbnails is pretty straightforward.

 

시청자들은 하루에도 수많은 썸네일을 빠른속도로 지나치며 보게 됩니다. 그 사이에서 내 영상이 매력적이고 눈에띄는 썸네일을 가지지 못한다면 시청자들에게 내 영상을 보여줄 기회자체를 잃어버리게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유튜브 알고리즘은 썸네일과 직적접인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데요, 

만약 시청자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창에 입력했을때 , 시청자들의 클릭률이 높은 썸네일일수록

상위에 노출될 가능성이 훨씬더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When a user searches for a query or keyword. The more people that click on a video thumbnail tell YouTube that the video is the best match or answer to the query. So it moves up the page results.






결국 잘 만들어진 썸네일은 시청자들의 선택을 높이는데에도 중요하지만. 알고리즘의 노출확률을 높이는데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때문에 많은 전문가들은 썸네일을 만들때 영상을 제작할때보다 훨씬더 많은 노력과 신경을 써야만 한다고 강조합니다.

 

물론 클릭을 유도하기 위해서 낚시용으로 과장된 제목이나 영상의 내용과 상관없는 썸네일을 만든 경우에는 결국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시청자들의 외면을 받게되고 결국에는 알고리즘도 노출을 하지 않는 악영향을 준다고도 이야기 하였습니다.



미스터 비스트도 썸네일을 만들때 가장 중요한것은 정확하게 영상의 내용을 함축해 줄수 있는 담아야 한다고 했는데요. 썸네일은 시청자에게 하는 약속이고 내가 영상으로 그 약속을 지켜준다면  시청자들은 더 긴 시청시간으로 보답할것이다 라고. 썸네일과 영상과의 연관성을 강조했습니다.

 

 “the thumbnail needs to accurately describe the content within the video”, he said. “If a video delivers what it promised in the title and image, then it will likely have a higher watch time.”

 

 



미스터 비스트가 강연에서 강조한 썸네일 전략 들이 있는데요 간단하게 살펴보면

 

  1. 썸네일은 영상의 컨텐츠를 정확하게 묘사해 주어야 한다
  2. 썸네일에 포커스를 한곳에 집중하라
  3. 뒷배경은 되도록 심플하게 하고 색은 눈에 잘띄는 컬러를 선택해라
  4. 만약 조회수가 만족스럽지 않다면 썸네일을 교체하라
  5. 여러가지 썸네일들을 다양하게 테스트 해보아라
  6. 핸드폰에서 내 썸네일이 어떻게 보여지는지 꼭 확인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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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토드보프레 는 조회수가 매우 높은 영상들에서 보이는 한가지 공통점중에 하나는 바로

영상이 끝나는 시간까지도 50%에 육박할 정도로 높은 시청유지 시간 이었습니다.

좋은 영상일수록 시청시간의 그래프는 하락하지 않고 수평을 유지하는것이 100만 이상의 조회수를 가진 영상들의 특징이고, 그러기 위해서는 역시나 영상을 시청자들이 끝까지 유지 할 수 있도록 영상속에서

시청자들을 잡아둘수 있는 다양한 장치들을 마련해 두어야 하겠죠.












그리고 토드 보프레는 유튜브 알고리즘이 어떻게 영상들의 순위를 선정하게 되는지

잘 알려지지 않은  원리에 대해서도 언급을 하였는데요

 

 

첫번재로는 알고리즘이 판단하는 시청자의 주요 데이타를 살펴보면

 

  • 시청자가 무엇을 봤는지, 혹은 보지 않았는지
  • 얼마ㅇ나 오래 시청했는지, 언제 어디에서 영상을 보았는지
  • 좋아요와 싫어요 그리고 누구와 공유했는지를 판단하여 영상을 노출합니다





그리고 이런 다양한 요소중에서 어떤것들이  영상을 추천하게 하는가?

 

  • 유저의 선택 (클릭률)
  • 유저의 관심도 (시청시간)
  • 유저의 만족 (좋아요/싫어요)
  •  




그리고 유튜브가 얼마나 외부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지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구글 트랜드 로 살펴본 유튜브의 조회수 흐름을 보면 확실히 유행의 흐름과 유튜브영상의 조회수가 연관이 많다는것을 알수 있었는데요

 

그만큼 유튜버라면 지금 사람들이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늘 트랜드를 살피고 그와 관련된 컨텐츠를 촬영하는것이 유리하겠습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최근에 열렸던 대규모 크리에이터 행사인 Vidsummit 에서 언급되었던 이야기들을 살펴보았는데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크리에이터들이 전달해주는 이야기들이

우리가 지금껏 알고있던 이야기와 비교해보았을때 어떤가요?

 

뭔가 획기적이고 새로운것들이 많았나요?

 

생각보다는 우리가 이미 익히 알고 있던 이야기들이 많았다는것을 확인할수 있었는데요

 

그만큼 이미 유튜브와 관련된 주요 지식이나 알고리즘의 원리들은 많이 공유되어왔고

구독자가 몇억명이 되는 유튜버나 이제 유튜브채널을 시작하는 초보유튜버나 모두에게

유튜브 전략의 중요 포인트는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중요한 전략을 알았다면 이제 내갸 해야할 일들이 남은것이죠.

트랜드를 분석하고, 시청자가 좋아할만한 컨텐츠를 정하고, 영상의 시청시간을 늘리기 위해서 다양한 재미있는 요소들을 영상에 넣은후에.  매력적이고 눈에 잘 띄는 썸네일과

제목으로 시청자들의 클릭을 유도하는것.

 

너무나 뻔해 보이는 전략이지만 이것이 핵심인 것입니다.

 

공부를 잘해서 SKY 대학에 들어간 학생들이나 공무원 시험에 합격한 합격 수기들을 저는 종종 읽어 보는데요. 그들의 공통점은 - 공부 전략은 복잡하지 않고 단순한 패턴을 가지고 있다는것 입니다. 그리고 그 방식이 옳다고 믿기때문에 끝까지 밀어부쳐서 목표를 달성할수 있게 된것입니다.

 

기조의 성공전략을 자신에게도 똑같이 적용한것이죠.

 

유튜브와 관련된 팁이나 노하우를 바라보는 유튜버들의 시선도 저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모두가 비슷한 이야기를 한다고 해서 가볍게 보아서는 안됩니다.

모두가 비슷한 이야기를 한다는것은 그것이 가장 중요한 핵심이라는것이고.

내가 만약 이렇게 하고 있지 않다면 성공과는 거리가 멀어지고 있다는것이죠.

 

뭔가 다른 더 획기적인 방법이 있지 않을까?

더 빠르게 성공할수 있는 놀라운 숨은 요령이 있는것은 아닐까?

남들이 해보지 않은 나만의 방법으로 성공해야겠어. 라고 생각한다면

 

오히려 더 어렵고 느리게 결과가 올것이라 생각합니다.

 

중요한것은 성공전략을 어떻게 내 채널에 적용해서 성공적으로 안착시킬수 있느냐는것입니다.

 

한두번 해보고 반응이 없다고 포기하는것이 아니라.  분명 다른 유튜버들에게도

효과가 있었으니 나에게도 되겠지 라는 믿음으로 최대한 닮아가려 해야 합니다.

 

반에서 1등하는 친구 처럼 공부를 잘하려면. 그 친구가 보고있는 책, 참고서, 문제집을 똑같이 풀고 똑같은 시간동안 공부하고, 중요한 부분을 똑같이 암기한다면. 그 친구를 이기지는 못하더라도 비슷한 수준까지 따라갈수 있습니다.

 

유튜브 전략도. 1등 을 따라가는 전략을 따라해보려 노력하는것이

1등이니까 가능했던거겠지, 나는 저사람이 아니잖아. 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저사람도 가능했으니 나도 되겠지 라고 접근해 보세요.

 

그것이 바로 유튜브 전략이나 팁을 내가 성공하는데 활용하는 가장 좋은 접근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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