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튜버 라면 스스로가 브랜드가 되어라

카테고리 없음

by 은우채널 2023. 1. 9. 14:24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십니까 반갑습니다 은우아빠 입니다

오늘은 어떤 이야기를 해보려고 하냐면요

많은 초보유튜브 분들이

유튜버를 시작하시고

 



네 유튜브 채널에 이제 영상을 제작하고

업로드하기 시작하시잖아요

하지만 초보유튜브 분들께서 처음에 영상을 제작할 때

깊이 생각하지 않고 했다가

나중에 한참 시간이 지나고 난 뒤에

아~ 아쉽다

내가 처음부터 그렇게 했어야 만 하는데

라는 것들에 대해서

제가 미리 미리 말씀을 드린다고 했잖아요

그 중에서

제가 초보유튜브 분들께서 미리 이런 것들을 생각하시고

유튜브를 이어나가시면 좋겠다 라고 생각하는 것은 바로

나의 유튜브 영상 속에서

"나" 라는 이미지가 시청자들에게

어떻게 그려질까 라는 것을

처음부터 생각하고 만드시면 정말로 좋거든요

그런데 유튜브를 처음하게 되면

그런 것까지 깊이 생각하지 않잖아요

 

 


하지만

처음 유튜브 제작을 할 때

나만이 가질 수 있는

그 고유한 캐릭터 와 이미지를

유튜브 영상 속에 담아낼지를

저만 해도 유튜브 영상 속에서는

뭔가 말도 또박또박 잘하는 것 같고

유튜브에 대한 지식이 엄청 많은 것처럼

이렇게 이미지화 되어 있잖아요

하지만 현실 속의 저의 모습은

그냥 영어를 가르치는

평범한 아이의 아빠일 뿐입니다



하지만 유튜브 영상

특히나 은우 아빠 채널의 영상을

제가 촬영할 때는

평소에 내 모습보다는 좀 더 또박또박 하고

뭔가 더 잘 알것 같은

그런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것이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은우 아빠 채널 속에서의 저의 모습은

저의 현실과는 확실히 차이가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유튜브 채널 속에

은우아빠 라는 이름으로 등장하는

제가 가진 현실과는 다른

또 다른 캐릭터인 것입니다

그것을 바로 "페르소나" 라고 하는데요

내가 유튜버 가 돼야 되겠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영상 속에서

현실과는 다른 나만의 캐릭터

즉 나만의 페르소나를

어떻게 찾느냐를 꼭 한번

고민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페르소나 라는 것은

고대 그리스 가면극에서

연극배우들이 가면을 썼다가

벗었다가 하면서

자신의 역할을 소화해내는

그 가면을 바로 페르소나 라고 불렀는데요

 



최근에는

영화나 드라마 같은 데서

 배우가 가진 고유의 이미지 같은 것들을

우리가 페르소나 라고도 하는데요

그런 배우들뿐만 아니라

유튜버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나만의 개성 있는 페르소나를

스스로 한 개씩 가지고 있는 것이

정말로 유튜버로 성공하기에 유리합니다

먼 미래를 봐서는 더더욱 그러한데요

우리가 알고 있는 많은 유튜버들도

그 사람의 현실에 모습보다는

유튜브에 등장하는 모습으로

우리가 기억을 하고 있잖아요

대표적인 게 신사임당 님이시죠

 



주언규 라는 본인의 현실모습보다

우리에게는 재테크로 성공한

신사임당 이라는 그 이미지가

훨씬 더 강력하게 다가옵니다

유튜브속에서 그 주언규 라는 사람의

또 다른 모습

페르소나 를 우리가 기억을 하고 있는 것이죠 



그뿐만 아니라 만화가인 이말년 씨도

이말년이라는 그 만화가의 모습보다는

유튜브 채널 속에서 등장하는

그 침착맨의 모습으로

우리는 훨씬 더 많이 기억하고

이미지화 되어 있습니다

그런 것들을 의식하고

유튜브 채널을 운영해 나가는 사람과

그런 것들을 깊이 고민하지 않고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사람 간에는

분명히 큰 차이가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유튜버로서 시간이 한참 흐른 뒤에

사람들은 나를 어떤 식으로 기억할지를

꼭 고민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유튜버를 꿈꾸고 성장시키는

많은 초보유튜브 분들에게

유튜브 시작하려면

일단 운우아빠 채널부터 구독하고

영상들 쭉시청한 다음에

유튜브 시작해라 라는

그런 은우아빠의 이미지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서

저도 하루하루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이잖아요

나는 특별한 재능도 없고

외모가 잘생기고 예쁜 것도 아니고

특별히 잘하는 것도 없는 것 같은데

내가 과연 누군가에게

특별한 존재가 될 수 있을까 라고 고민이 되시나요

하지만

유튜브 속에 나의 모습은 무도회속가면을 쓴 것처럼

현실 속내모습과

전혀 다른 모습으로 만들어 가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속에 직접 등장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유명한 유튜버 중에서

저는 그 목소리만으로

이미 성공한 수많은 유튜버들이 있으니까요

내가 무언가를 전공할 필요도 전문 지식이 없더라도

나만의 페르소나는 무엇이든 될 수 있습니다

편한 옆집아줌마우리집할머니 같은

그런 푸근한 이미지의 할머니

내 친구처럼

내 고민과 이야기를 들어주는 옆집에 있을 것 같은 내

친구 같은 이미지 함께 저녁밥을 먹으면 너무나 재미있고

웃길 것 같은 그런 먹방 유튜버 

 

 

내가 흔들릴 때마다

나를 정신적으로 붙잡아 줄 것 같은

그런 선생님

같은 이미지 등등

현실 속에 내 모습과는 얼마든지

다른 모습에 유튜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초보유튜브 분들에게 꼭 드리고 싶은 말씀은

그냥 유튜브 채널을 시작했다고 해서

일단 영상을 아무거나 찍어보자라고 하지 마시고

영상속에서의 나만의 캐릭터를 만들어 가려고

노력을 해보세요

당연히 내 채널 속에서

내가 사용하는 이름도 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마존 CEO로도 유명한

제프베이조스 는 이런 말을 한 적도 있는데요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알기 위해서는

내가 없는 공간에서

사람들이 나에 대해서

어떻게 이야기 하는지를 들어보면

나라는 존재가

 



어떤 사람인지를 알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나의 유튜브 채널 속에

나의 모습은 사람들에게

어떤 식으로 비춰질까요

그 채널은 이런 채널이야

라고 말할 수 있는


그 무언가가 있어야만 해요

내가 직접 볼 수 있는

내 유튜브 채널에 있는 그 댓글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은

내가 모르는 다른 유튜브 채널 속에 있는

어떤 댓글속에

내 유튜브 채널이 언급이 되는 것이죠

그것이 바로 진정한 나의 캐릭터인 것입니다

초보유튜버 분들은

지금 영상 자체를 만드느라 정신이 없으시겠지만

이런 것들이 생각보다 시간이 지나면

너무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돼요

그렇기 때문에 이런 것들도

처음에는 어렵겠지만



내가 영상을 제작하고

유튜브 채널을 키워내는

그 생각어딘가에는

나는 나만의 캐릭터를 꼭 찾아야 되겠다

라는 생각을 하시고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 간에

결과는 아주 다를 수 있으니까요

꼭 한번 이런 것들을 생각하고

네 유튜브 채널을 성장시키셨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