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튜브 1년차에 꼭 체크해야 할것들

카테고리 없음

by 은우채널 2022. 12. 20. 17:05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어느새 또 연말연시가 되었는데요

이렇게 제가 한 해를 마무리 지으면서

컨텐츠를 촬영한 지도 벌써 네 번째 해가 되어 갑니다



유튜브를 시작한지는 5년차가 되었고

연말연시가 된 건 벌써 네 번째가 되는데요

이렇게 또 한 해가 마무리되는 시점에서

유튜버 분들은 과연 어떤 것들을 생각하고

마무리 짓는 것이 좋을까에 대해서

한번 오늘 저의 생각을 이야기 해 보려고 합니다

 



유튜브를 시작한 시점은 각각 다르겠지만

보통 한 해가 시작될 때  

올해 목표는 내가 유튜브를 시작하는 거야 라고

유튜브 채널을 시작하시는 분들도 많을 것이라 

생각이 되는데요 그렇게 내가

유튜브 채널을 시작한지

어느새 1년이 되는 시점이 되었잖아요

그러면 지금 이 시점에 뒤돌아 봐서

한 번쯤 생각해볼 것들이 있습니다

과연 내가 초반에 생각했었던

유튜버 라는 것이 1년쯤 해보니까 과연 어떠셨나요

생각만큼 쉽지는 않으셨죠



돌아 보고 나니까 나는 머릿속으로는

정말 많은 것들을 상상 하셨을 거 아니에요

그래 구독자 1000명

시청시간 4000 시간을 빨리 채워서

내가 이쯤되면 수익을 얼마 정도 벌고 있겠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하지만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유튜버란 것이

그렇게 만만하지는 않으셨다는 걸

많은 분들이 겪으셨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제가지난 5년 동안 겪었던 이 유튜브라는 세상은

정말 치열하고 나의 노력을 그 어떤 것보다도

많이 요구했던 영역인 거 같아요

 



그래서 내가 원하는 이만큼 이었다면

그 보다 2배 이상의 노력을 들여 야만

그 겅과를 얻어낼수 있는것이 바로 유튜브 였던 거 같은데요

하지만 내가 유튜브를 시작하고 지금 이시점까지

포기하지 않고 유튜브 채널을 꾸준히 이어나가고 계신다면

저는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인정받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수없이 많은 유튜버 분들은

1년이 채 되기도 전에

유튜브 채널 포기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힘들고 거칠고

원하는 것만큼 속도가 더디지만

지난 1년 동안에 그래프를 한번 봐 보세요

본인이 유튜브 채널 1년 동안 노력한 것은

결코 헛된 것이 아닙니다

내가 그동안 모아왔던 구독자분들 그리고 시청 조회수

비록 그 숫자가 내가 원래 목표했던

목표치에 도달하지는 못했더라도

충분히 인정 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숫자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본인의 지난 1년 동안의 노력과 성과를

잘 인정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유튜버라면 내년에는 꼭

내가 원하는 목표를 이루어야만 하잖아요

그러기 위해선 지금 이 시점에

지난 1년을 돌아보면서

체크해야만 할 것들이 있습니다

내가 연초에 혹은 내가 유튜버가 되면서

스스로 마음먹었던 내가 하려고 했던 것들을

얼마나 본인이 충실하게 잘 이행 했는지 를

꼭 체크 하셔야만 합니다

 



누구나 1년쯤 되는 이런 시점이 오게 되면

내가 처음에 했던 그런 엄청나게 강한 욕구와 목표 그리고 열정 들은

점점 점점 사그라들기 마련입니다

당연히 그럴 수밖에 없다고 저는 생각을 해요

내가 예상했던 나의 채널에 성적표가 저조 하잖아요

하지만 그럴수록 우리에게는 꼭 성공해야만 하는

내년이 있다라는 것을

지금 이 시점에 꼭 잊으시면 안 됩니다

제가 지켜본 많은 유튜버 분들은

2년차 3년차에

본인이 원하는 목표를 얻으신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난 1년 동안

내가 원했던 성과를 이루지 못했다 고 해서

혹은 내가 처음에 계획했던 대로

내 유튜브 채널에 잘 운영이 되지 않는다고 해서

절대로 유튜브 채널을 포기하거나

 



나는 유튜브 할 자질이 없나 봐

라고 생각하시면 절대로 안 되겠습니다

왜냐면 대부분의 유튜버 분들도

똑같은 상황을 경험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의 2년차

혹은 내가 정말로 날개를 달 수 있는

그 3년차를 위해서는

지금 이 시점에 내가 부족한 것 무엇이었나

내가 꼭 해야만 했었던 것들 중에

내가 지나친 것은 없는지를 꼭 체크해야 만합니다

내가 일주일에 그래

컨텐츠를 한 세 개쯤 만들어야지 라고 했는데

과거 1년을 돌이켜 보세요

점점 영상의 숫자가 적어지고 있지 않나요

그렇다면 긴장해야 만합니다

아 내가 지금 뭔가 텐션이 떨어졌구나

내가 지금 원래 하려던 목표수치 해서

내가 지금 속도가 느려지고 있구나를

빨간 경고등을 켜셔야만 합니다

 



내가 원래 유튜브를 시작할 때

마음 먹었던 것처럼

다시 스스로에게 아 그래 이러면 안되지

나에게는 내년이 있잖아 이렇게 생각하시고

지금 연말 연시 이렇게 들뜬 분위기 속에서

절대로

본인의 마음가짐이 흐트러지시면 안 되겠습니다

그래서 제가 늘 유튜버 분들에게 강조드리는 것이지만

유튜브 채널은 단순히

유튜브 채널에 있는 구독자에

숫자 만으로는 평가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제가 늘 말씀을 드리는 이유가

유튜브 채널을 운영해오던 이 기간동안

유튜브 채널만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

나 스스로 도 정말로

더 나은 사람이 되어 가고 있다

라는 느낌을 늘 받았기 때문에

지금 이 시점이 되었을 때

내 마음이 살짝 흔들리고 있다면

그 마음을 꼭 붙들어 보시면 어떨까

라고 생각해서 오늘 영상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지난 1년 동안

유튜브 채널을 열심히 운영하신 여러분들은

지난 1년 전과는

분명히 다른 사람이 되어 있을 거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본인은 지금 못 느낄 수도 있지만

분명히 1년전과

지금의 나의 모습은

분명 차이가 있을 거라고

저는 생각 하거든요

그러니까 올해 연말에도 꼭 

연말에는 과연 어떤 컨텐츠를 기획을 해 볼까 라고

좀 적극적으로 컨텐츠 제작도 해 보시고

내년에는 좀 새롭게 시도를 해 봐야 되겠다

꼭 유튜브 컨텐츠 만이 아니라

내가 유튜버로써 좀 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들은 더 추가 해 볼까 라고

꼭 고민해 보시는 순간을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올 한 해도

저희 유튜브 채널 과 함께 해 주신

많은 구독자분들께 너무나 감사드리고요

지난 1년 동안

유튜브 채널을 열심히 운영해 오신

많은 유튜버 분들을 늘 응원하면서

올 한해를 잘 마무리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