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새 벌써 올해도 12월이 되었습니다
오늘 아침에는 눈도 내리던데요
돌아보면 지난 일 년 동안 정말로 많은 일들이 있었는데
역시나 가장 보람이 되는 것은
제 유튜브 채널을 꾸준하게
잘 운영을 해왔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이렇게 유튜브 채널을 이렇게 유튜브 채널을
한 해 한 해 운영을 해나가다 보면
어느 순간 그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데는
정말로 이런 것들이 너무나 중요하구나
결국 이런 거였네 라고 느껴지는 순간들이 어느새 오는데요
결국 유튜브 채널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조회수나 구독자 알고리즘 이런 것들을
파악하는 게 정말로 중요한데 그런 것들은
이론적으로 내가 설명을 들었다고 하더라도
실질적으로 내 채널에서
어떻게 동작 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역시나 시간이 필요하잖아요
오랜 기간 동안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다 보면
이런 것들은 정말로 중요했다
내가 놓친 부분이 있었다 초반에
이런 것들을 미리 알았더라면
내가 좀 더 구독자나 조회수를 끌어올리는데
도움이 됐을 것 같다라는 것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알게 되는 것들이 있거든요
그런 것들을 오늘 좀 이야기를 해볼텐데
특히나 오늘은 제가 경험했던 것들을 바탕으로
하나하나 중요한 점들을 좀 짚어보려고 합니다
초보유튜브 분들께서 미리 아시면
정말로 도움이 될만한
첫번째 포인트는 바로
키워드에 관련된 이야기입니다
이 이야기는 정말로 중요하고
알아두시면 큰 도움이 되실 텐데요
모든 유튜브 채널들은
그 채널들이 가진
고유의 키워드를 확보해 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처음에 내가 유튜브 채널을 만들고
영상들을 업로드한다고 하더라도
내 채널은 아직 성격이 배정돼 있지 않잖아요
그래서 내 채널을 대표하는 키워드가
존재하지 않는 상태입니다
그 상태는 꽤나 오랜 시간 동안 지속될 수가 있어요
내가 유튜브 채널을 시작하고
심지어는 일 년 동안
내 채널 성격을 정확하게 딱 찍어주는
그런 키워드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건
내 채널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내 채널을 대표하는 키워드를 무조건
하나 정도 이상은 확보해야만 한다는 점이에요
예를 들어 보면
내가 강아지 채널을 운영을 하고 있어요
내 강아지를 유튜브에 업로드를 하고 있는데
내 강아지를 영상의 유튜브 에다가 올릴 때
우리가 당연히 키워드를 쓸 거 아니에요
그래서 #강아지 #애완동물
아니면 우리 강아지가 뭐 진돗개다
그러면 #진돗개
혹은 요크셔테리어 다 그러면
#요크셔테리어 이렇게 키워드들을 어떻게 되잖아요
그런 키워드를 적은 다음에 업로드하는 것이
당연히 모든 유튜버들이라면 알고 있는
그런 키워드의 원칙과도 같은 것인데요
그런 키워드를
심지어 내가 그 채널의 사용했다고 하더라도
그 키워드는 아직까지는 나의 것이 아닙니다
내 영상도 강아지 이고
그리고 나는 키워드 에다가
#강아지 혹은 #애완동물 #요크셔테리이어
이렇게 키워드를 집어 넣었지만
중요한 건 내 채널은 아직
그 키워드들을 확보하지 못한 상태라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키워드들을 넣고
영상을 업로드했다고 하더라도
유튜브 알고리즘은
그런 키워드를 집어넣은 나의 영상을
함부로 노출시켜주지 않습니다
아니 저 채널이 썼을 때는
엄청나게 잘 나오는 저 키워드가
왜 내 채널에서 똑같은 영상을 제작해서 올렸는데
왜 나는 저 만큼의 노출수나
조회수가 나오지 않을까 라고 생각하신다면
그것은 바로 아직 내 채널이
그 고유의 키워드를
확보하지 못한 상태이기 때문에 그래요
그렇기 때문에
유튜브 채널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그런 고유 키워드들을
내 것으로 만드는 게 되게 중요하거든요
하지만 그것은
내가 막 의도한다고 해서
내 것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꾸준히 영상을 재밌게 만들고
다양한 키워드들을 시도해 보아야만 해요
내가 만약에
이런 이런 키워드를 얻는 그 영상이 노출이 되거나
별로 흥행하지를 못했어
그러면 다음번에는 다른 키워드들로
한번 도전을 해보는 것이죠
강아지에게는 어떤 것들이 좋은지
강아지가 잘 먹는 간식이나
혹은 강아지들이 사용하는 다양한 용품들에 대해서
한번 다뤄보자
혹은 카페 같은 데를 알아보자 라고 해서
다양한 키워드들로 조합을 해보는 것이죠
그러다 보면
우연찮게 영상 하나가
확 떡상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 영상이 정말로 중
요한데요
내 평균 구독자의 숫자보다 조회수가
10 배 이상 많이 나오는 그런 영상들이 있잖아요
그 영상들이 탁 걸렸을 때
그 영상에 사용하는 그 키워드들이
내 채널을 대표하는
키워드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다음 영상을 제작할 때도
그 영상이 사용했던
그런 키워드들을 다시 한번 써보는 것이죠
그런 것들이 되게 중요해요
왜냐하면 유튜브 알고리즘이
다음에도 또 그 키워드로 영상을 올렸는데
다시 한번 노출을 잘 시켜준다면
확실히 유튜브 알고리즘에 의해서
내 채널이 키워드 한개를 확보하게 된 것이죠
그런 식으로
내 유튜브 채널이 가지는
고유의 키워드들을 하나하나씩
확보해 나가는 것이 정말로 중요합니다
이런 것들은 처음에 유튜브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전혀 감이 오지 않거든요
아무리 잘 나가는 유튜브 채널 이라고 하더라도
내 채널과 전혀 관련 없는 콘텐츠를 업로드하게 되면
조회수가 평소 때보다
십분의 일도 나오지 않는 경우가 흔히 있거든요
그 이유가 바로 내 채널이 가지고 있는
그 고유의 키워드를 사용하지 못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제 채널에는 정말로 다양한 컨텐츠들이 있거든요
제 채널의 영상들 중에서
평균적으로 조회수가 가장 잘 나오는 영상은
곰믹스강의 영상들입니다
그 곰믹스강의 영상들은
평소 영상들에 비해서
조회수가 훨씬 더 높고
제 구독자의 숫자보다도 조회수가 아주 높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제 채널을 대표하는 키워드중에 하나가
바로 곰믹스가 된 것입니다
제 다른 유튜브 채널인 게임 채널을 봐도
제가 그 안에 다양한 게임 들이나
아니면 제 아들이 노는 영상들을 많이 올리는데
그중에서 유독 조회수가
압도적으로 잘 나오는 게임은
바로 디아블로 라는 게임입니다
디아블로 라는 컨텐츠를 제작하기만 하면
다른 영상의 조회수 들보다
훨씬 더 높은 조회수를 기록을 하는데요
아이러니하게도
다른 종류의 게임을 업로드하게 되면
전혀 조회수가 나오지 않는다는 것을 경험했어요
그 이유도 바로
그 채널은 디아블로라는 키워드는
이미 확보를 했기 때문에
그 키워드와 관련된 컨텐츠들은
조회수나 노출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지만
다른 영상들은 그 키워드를 쓸 수가 없잖아요
그러니까 아무리 제가 영상을 올려도
평균 조회 수가
백 분의 일도 따라가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키워드를 섭렵한다 라는
이 개념이 정말로 중요하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어떻게든 내 채널을 성공하게 만들고
싶다 라고 생각하신다면
내 채널이 키워드를 하나하나씩
확보해 나가는 것이 정말로 중요합니다
당연히 그 키워드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키워드일수록
훨씬 더 파급력이 높은데요
문제는 그렇게 매력적인 키워드일수록
이미 다른 사람들이 확보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강아지 같은 거죠
그런 #강아지나 #애완동물 같은 키워드를 치면
이미 너무나 유명한 강형욱같은 분들 있잖아요
그분들 영상들이 먼저 확보한 키워드기 때문에
내 영상은 그런 것들을 확보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나는 강아지채널인데
어떻게 해야 될까요
그러니까 작은 것부터 확보하려고
노력을 해야 되는 거죠
아직은 다른 채널이나
대형 유튜브 채널이 사용하지 않는
확보하지 못한 키워드를
내채널이 먼저 선점하려는 노력을
계속해야만 하는 거에요
그래서 아 저 채널에서
아직 시도하지 않은 콘텐츠는 무엇일까
아니면 저 채널 에는 아직
혹은 요즘에 새롭게 이런 것들이 유행하는데
아직 다른 채널들은 많이 안 하는 것 같아
그럴 때 내가 먼저 선점을 하는 거죠
그렇게 선점을 하게 되면
알고리즘이 내 채널의 대표 키워드로 인식하게 되고
다음번부터 영상을 업로드할 때는
그 키워드를 집어넣은 영상들은 평균적으로
훨씬 더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게 됩니다
이 부분을
아주 많은 초보유튜브 분들이 잘 모르시기 때문에
대부분은 내가 원하는 콘텐츠를 만드시려고 해요
그런 컨텐츠들은 이미 키워드가
다른 사람들이 먼저 확보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해보다가 반응이 별로라면
키워드를 바꾸려는 노력을 꼭 해보셔야만 한다라는 게
오늘 제가 정말로 드리고 싶은 말씀입니다
그렇다면 키워드를 어떻게 바꾸냐
당연히 컨텐츠를 다르게 찍어야만 되는 거죠
내가 평소 때 어떤 컨텐츠로는
더 이상 경쟁력이 없기 때문에
다른 컨텐츠를 시도해 보아야만
그것과 관련된 키워드를 내가 얻을 수가 있는 것이죠
그렇게 대표 키워드들을 하나하나 씩 늘려가다보면
어느샌가 구독자가 상승하게 되고
구독자가 일정 수준 이상 높아지게 돼서
사람들이 내 채널을 많이 알게 되면
내 채널의 이름이
드디어 키워드가 되는 것입니다
그런 단계까지 가게 되면
이제 내가 원하는 콘텐츠를 마음껏 만들어도
내 채널의 이름을 많은 사람들이 기억하고
내 채널의 이름 자체가 파워키워드가 되기 때문에
그때부터는 유튜버 분이 원하시는 영상을 만들어도
당연히 노출효과가 이루어지게 되지만
그 전까지
아직까지는 나의 존재를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그런 초보유튜버 기간에는
어떻게든 내 채널을 대표하는 키워드들을
찾으려는 노력을 끊임없이 하셔야만 돼요
그게 무엇이 될 줄은 아무도 모릅니다
알고리즘이 내가 만든 수많은 영상 중에서
어떤 것들을 노출시켜줄지 몰라요
하지만 다양한 시도를 해 보아야만
그런 확률을 높일 수가 있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매번 비슷한 콘텐츠를 반복해서 찍지 마시고
다양한 시도를 해보는 것이 너무나 중요하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두번째로 말씀을 드리고 싶은 것은
노출클릭률과 평균시청시간 중에서
과연 어떤 것이 더 중요할까 를 생각해보는 것이에요
많은 분들이
그래 영상을 잘 만들어야지 좋지 않을까
컨텐츠의 내용이 중요하지 않을까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정말로 많잖아요
저도 매우 매우 동의하는 바입니다
매우 중요하죠 그 안에 내용들이
그래서 평균 시청 시간의 길이가 길어진다는 것은
당연히 내 채널의 영상이 매력적이고
볼만하기 때문에 시청 시간이 길어지는 것이잖아요
하지만 제 경험상 내용에 충실도가 높아서
평균시청시간을 길게 늘리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바로
노출클릭률이라는 것입니다
노출클릭률이 조회수 에는
절대적인 영향을 끼친다 라는 것을
하면 할수록 느끼게 돼요
어떤 영상의 조회수가
급격하게 상승하게 되는 구간들을 살펴보면
초반에는 그런 파워키워드를 사용하게 되면
노출이 이루어지기 시작합니다 팍 이루어지죠
하지만 그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노출클릭률 입니다
만약 노출클릭률이 10% 이상이 되지 않으면
그 노출은 곧 떨어지게 돼요
하지만 노출클릭률이 10% 이상
20 퍼센트에서 30 퍼센트까지 유지하게 되면
그 영상은 다시 한번
떡상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노출클릭률이 높아야만
한번 노출된 나의 영상이 끊임없이 계속
반복적으로 노출될 수 있는 힘을 가지기 때문에
그렇게 뒷심을 발휘하는 영상들이 있거든요
영상을 업로드하면 반짝 올라갔다가
바로 떨어지는 영상들은
노출클릭률에서 실패했다는 의미에요
하지만 어떤 영상을 딱 올렸는데
올라갔다가 살짝 떨어지는 것 같더니
다시 올라가는 경우가 있거든요
그런 경우는 대부분 노출클릭률이
30% 이상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많은 분들에게 강조하고 싶은 것은
노출클릭률에 많은 신경을 쓰시는 게
너무나 중요하겠다
그렇다면 노출클릭률은 무엇일까요
당연히 내 영상을
클릭해 준 사람들이 많다라는 점이잖아요
그건 두 가지로 결정이 되겠죠
매력적인 썸네일
아니면 정말로 누르게 만드는 제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목과 썸네일을 영상보다 더 많이 신경을 쓰셔라
라는 것을 오늘 꼭 강조해서 말씀을 드리고 싶었어요
많은 분들이 영상을 만드는 데는
정말로 많은 노력들을 들이 시거든요
열 시간 이상 노력해서 영상들을 제작 하세요
하지만 정작 중요한
썸네일을 제작할 때는
한 5 분 10 분 안에 뚝딱 만들어서
그냥 올리시는 경우가 많거든요
제목도 깊이 고민하지 않고
그냥 강아지3탄
강아지3탄을 누가 알겠어요
아무도 그 강아지에 대해서 잘 모르는데
그렇기 때문에
그렇게 제목을 정하게 되면
클릭률이 떨어지니까 되도록 이면
이 영상은
클릭 할 수밖에 없겠다라고 느껴질 정도로
뭔가 사람들의 클릭을 끄는 그런 매력적인 제목이나
썸네일을 고민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런 썸네일이 한번 주목을 받아서
노출이 확 이루어지게 되면
다음 에도 비슷한 걸 한번 시도를 해보세요
그러면 다음 영상에서도
노출클릭률이 좋을 가능성이 매우 높거든요
그래서 제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영상의 평균 시청 시간도 매우 중요하지만
훨씬 더 중요하게 느껴지는 것은 바로
노출클릭률이다
노출클릭률이 너무나 중요하다 라는 점을
꼭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초보분들에게 꼭 말씀드리고 싶은
마지막 이야기는 바로
가장 중요한 점 중의 하나는 바로
컨텐츠를 정할 때
마르지 않는 샘물같은 컨텐츠를 꼭 정하셔라
라는 말씀을 꼭 드리고 싶어요
이건 정말 중요하거든요
처음에는 컨텐츠를 정할 때
깊은 고민을 하지 않고
그냥 정하는 경우가 많잖아요
일단 내가 하고 싶은 것 위주로 정하게 되는 거죠
근데 그렇게 정하다 보면
결국에는 내 머릿속에서
나와 할 수 있는 컨텐츠의 양이라는게
한계가 있거든요
우리가 머릿속으로 계속해서
무언가를 창작해내는 것은
정말로 어려운 일이잖아요
내가 어떤 컨텐츠를 찍어야 되겠다 라고
결정을 할 때는
꼭 내가 이 컨텐츠를 과연
이년 삼년 사년
길게는 10 년 이상
꾸준하게 만들어 낼 수 있을까를
꼭 고민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내가 아무리 매력적인 콘텐츠를
한두 개 성공하더라도
그런 것들이 지속성 이 없다면
결국 금방 시들해지게 되거든요
그래서 내가 컨텐츠를 고를 때는
앞으로 내가 얼마나
오랫동안 만들 수 있을까를 고민해봐야 되는데
그런 것들을 참고해 볼 수 있는
좋은 지표가 있잖아요
이미 유튜브 채널을
오랜 기간 동안 운영해 오신 분들이 있잖아요
그분들 채널에 한번 가보세요
가보면 정말로 다양한 영상들이 엄청나게
많은 채널들은
그만큼 컨텐츠의 종류가 풍부하다는 거잖아요
그래서 내가
키워드의 파워를 계속 확장해서 늘려갈 수 있는
그런 종류의 컨텐츠를 하시는 게
정말로 도움이 많이 된다
라는 것을 꼭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오늘은 아직까지는 초보유튜브 분들께서
이런 사실을 잘 모르시는 중요한 내용들에 대해서
한 세 가지 이야기 해 보았는데요
이런 부분들은 시간이 한참
지난 다음에 몸으로 느껴지는 거거든요
우리가 유튜브 알고리즘에 대한 이론들은
제 영상이나 다른 유튜브 채널 들에서도
정말로 많이 설명해주잖아요
이건 이렇게 동작하는 거다
시청 시간도 중요하다
클릭률 뭐 이런 것들은
이미 이론적으로는 우리가 많이 들었는데
그런 것들이 실제로 내 채널에 적용해 보니까
이렇게 동작을 하는구나 를
몸으로 느끼기 까지는 시간이 필요한데
그런 것들을 겪으려면
시행착오가 발생할 수밖에 없잖아요
되도록이면
그런 시행착오를 덜 겪게 해 드리려고
오늘 이런 이야기들을 준비를 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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