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튜브를 해야하는 이유

카테고리 없음

by 은우채널 2022. 11. 30. 16:29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십니까 반갑습니다 은우아빠 입니다

오늘은 어떤 이야기를 해보려고 하냐면요

우리가 유튜브생활을 하다보면

이런 순간들이 분명히 옵니다

하늘을 바라보면서

내가 도대체 왜 지금 이 유튜브를 하고 있는 거지

 



이런 근본적인 궁금증이 들 때가 있어요

조회수도 안 나오고

구독자도 한 명도 늘지 않고 있는데

내가 도대체 무엇을 위해서

지금 유튜브를 하고 있는 것일까

라는 생각이 누구에게나 드는 순간이 온다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저도 과거에 정말로 많은 경험을 했었고

아마 유튜브 채널을 시작하시고

한 3달 4달쯤 지나시는 분들은

아마 이런 생각을 하는 순간들을

다들 경험을 하셨거나

아니면 지금 그런 순간을 겪고 계신 분들도 있을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과연

나는 왜 유튜브 채널을 운영을 해야 되는지

그리고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것 자체가

나에게는 어떤 의미를 가지는 것인지에 대해서

한 번 제 생각을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저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목적이

각각 서로 다를 거라고 생각을 해요

가장 큰 목적은 역시나

 



유튜브 채널로 얻을 수 있는 수익이겠죠

그런 수익을 초반에는 목표로 삼고

유튜브 채널을 시작하신 분들이 많을 텐데

유튜브 채널을 1년 2년 3년 

이렇게 오랜 시간 동안 운영을 해오다 보면 

유튜브 채널 이라는 것이

나에게 끼치는 영향력이라는 게 있잖아요

그러다 보면  이런 것 때문에

내가 유튜브 채널을 운영을 하는구나 라고

공감하는 순간들이 오는데요

이런 것들을 아직 경험해보지 못하신 분들에게

내가 왜 지금 유튜브 채널을

이렇게 힘든데도 해야만 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누군가가 지금 나에게  

도대체 그렇게 바쁘게 살아야 되고

힘들고 고통스럽기만 한 것 같은 

유튜브 채널 운영을 왜 하시나요 라고 물어보면

저는 이렇게 대답을 할 것 같아요

내가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가장 큰 이유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것 자체가

나 스스로의 가치를 높여주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라고 이야기를 할 것 같습니다

어느 순간 문득 과연

나는 얼마만큼의 가치가 있는 사람일까 라고

생각해 본 순간이 있거든요

아마 나 스스로가 소중하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어렸을 적을 생각해보면

부모님들에게 자식들은 누구나 소중한 존재잖아요

그래서 우리 스스로 안 한

소중한 존재구나 라고 생각하면서

성장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중학교 고등학교를 거치면서는

나 스스로의 가치가 

내가 받은 점수가 나의 가치를 결정하는 구나

 



정말 냉혹한 세상이다

라는 것을 처음으로 겪고

누군가는 기뻐하고

누군가는 좌절하는 순간들이 생깁니다

그리고 스무 살이 넘어서 대학에 들어가거나

혹은 취업을 하게 되면

내가 들어간 대학에 이름

혹은 내가 취업한 회사의 이름으로

나 스스로의 가치를 증명받게 되는데요

그렇게 모은 돈으로 산 자동차나 집 같은 것으로

나 스스로의 가치를 증명하려고

 



우리는 매번 노력을 합니다

그러면서 아이를 낳고 기르고

점점 나이가 들면서

내가 받았던 연봉이나 월급이 점점 줄어들기도 하고

연봉이 낮은 직장으로 옮기기도 하고

혹은 아이들의 육아나 교육 때문에

내가 평생 해오던 직장을 관두거나

나의 전공을 포기하게 되는 경우도 종종 생깁니다

그리고 나이가 더 들어서

은퇴하는 시기가 오게 되면

나의 존재감은 더더욱 작아져서

내가 혹시나

주변에는 불편한 존재가 아닌지를

고민하는 순간이 오게 됩니다

 



내가 평생 동안 노력해서 찾아왔던

나의 가치나 스스로의 존재감이라는 것이

너무나 작아져서

이 세상에서의 나의 역할 이라는 것이

더 이상 무의미하게 느껴지는

그런 순간들이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밖에 없다고

저는 생각을 해요

이런 상황에

우리가 결국 빠질 수밖에 없는 것은

나의 존재의 가치를

외부적인 것 에서만 발견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내가 받은 성적 내가 들어간 학교 혹은

내가 다니는 회사나 월급등으로

나의 가치를 증명하려고 했기 때문에

그런 것들이 점점 사라지는 순간

내 존재 자체가 점점 줄어들고

결국에는 사라지게 되는 것이죠

 



그런 순간들이 오면 엄청나게 좌절하고 무기력하고

나 스스로에 대한 자존감도 정말로 낮아지게 되잖아요

하지만 나 스스로의 가치를 높이려고

늘 노력하는 사람들에게는

외부 환경적인 요인이 변하더라도

스스로가 가진 그런 존재감이 워낙 강하기 때문에

내가 어느 회사에 소속이 되어 있건 되어있지 않건 간에

그 사람이 가지는 그 고유의 가치가

유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그런 분들이 너무나 부럽고 존경스럽거든요

그래서 저 스스로도 내가 가진 직업이나 직장

혹은 내가 지금 벌고 있는 수익이랑 상관없이

나 스스로의 존재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게

무엇이 있을까를 늘 고민하고

그것을 위해서 노력하려고 지금도 막 고민을 하거든요

그런 저의 생각에 중심에 바로

유튜브가 있다는 사실이

저는 제가 유튜브 채널을 운영할 때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매력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나의 존재 가치를 끊임없이 증명하게 해주는 것이

유튜브가 가진 가장 큰 매력이라고 저는 생각을 하거든요

우리가 중학교 고등학교 때 시험을 치듯이

구독자나 조회수에 그 숫자로

나의 존재 가치를 증명하라는 것이 절대로 아닙니다

내가 주어진 그 유튜브라는 환경을 활용해서

내 머리 속으로 컨텐츠를 생각해내고

그 생각해 낸 컨텐츠로

다양한 영상들을 꾸준하게 만들어 나가는

그런 활동 자체가

나의 인생을 좀 더 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해줄 수 있는

그런 환경을 만들어 준다는 것이

유튜브가 가진 정말로 큰 매력이거든요

그런 것들을 유튜브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아직 느끼지를 못하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지금 눈앞에 보이는 것은

당장 조회수나 구독자 같은

숫자들 밖에 보이지 않잖아요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유튜브가 내 인생 전체적으로 주는

그 큰 영향력이라는 것이

결코 무시할 수가 없답니다

누군가는 시간이 흐르면서

점점 은퇴를 하게되고

은퇴를 하게되면 무엇을 해야 할까

등산을 해야 할까

아니면 집에 가만히 있으면 시간이 안 가는데

집에 있을 때

도대체 시간을 때울 수 있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

돈을 쓰지 않고 재미있게 놀 수 있는 방법

혹은 어떻게 하면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멍 때릴 수 있는 시간을 늘릴 수는 없을까

 



이런 것들을 고민하시는 분들의 숫자도 저는

적지 않다고 생각하거든요

누군가는 그런 것들을 고민하게 될 때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사람들에게는

그런 한가한 고민을 한 시간이 없거든요

매일매일 새로운 콘텐츠를 제작해야 되고

내가 무엇을 만들어야 될지

다양한 정보들을 습득하기 위해서

책이나 공부도 해야 합니다

내가 좀 더 다이나믹한 영상을 찍기 위해서는

외부로 촬영도 나가야 돼요

그게 내 나이가 몇이 되든 유튜버 라면

그런 활동들을 끊임없이 해야만 합니다

내가 직장을 다니던 그만두던

내가 월급을 얼마 받건 간에

나의 크리에이터로서의 존재가치는

변함이 없는 것이거든요

그건 어떤 것과도 비슷하냐면

내가 만약에 어떤 회사를 다니면서

 



저녁에는 글을 써서

책을 쓰는 작가활동을 이어가는 사람이라면

그 사람이 회사를 관두더라도

그 사람의 가치는 작가로서 남는 거잖아요

저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도 똑같다고 생각을 합니다

제가 직장 생활을 하면서도

유튜브 크리에이터생활을 이어나가는 것은

저의 크리에이터로서의 영역을 계속

키워나가는 것이 거든요

왜냐하면 저의 직장 생활은

언젠가는 끝이 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건 제한 시간이 걸려 있는 일이잖아요

제가 누군가를 가르칠 수 있는 것도 역시나

제한 시간이 걸려 있는 일일 텐데

제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을 더 이상 못하는

그런 순간이 오더라도

 



나의 크레이터로서의 그런 가치는 여전히 남아있고

그 가치는 점점 점점 높아질 거 아니에요

저의 채널이나 구독자나 저의 영상의 숫자는

가면 갈수록 늘어날 것이기 때문에

그런 순간들이 오면

제가 정말로 꿈꾸는

저의 인생 2막이 시작이 되는 것입니다

유튜브 크레이터로써 말이죠

그래서 저는

저의 그 인생의 2막을 정말로 잘 설계하기 위해서

직장 생활을 하면서도

유튜브 크레이터활동을 하는 것이죠

그래서 저는 늘 상상하거든요

내가 과연 은퇴를 하게되면

하루 종일 유튜브 크리에이터활동을 할 수 있을 텐데

과연 그때가 되면

내가 그동안 하지 못했던 다양한 컨텐츠들을

만들 그런 생각 때문에

제가 은퇴하는 그런 시기가 기다려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는 자신의 조직이나 회사에 의존하는

그런 사람보다는

크리에이터로서의 자신의 영역을 확장해 가면서

하루하루 자신 스스로를 발전해 나가신 분들이라면

그것이 회사를 다니든 혹은 자기의

직업을 가지든 혹은 가지지 않던간에

자기 자신만의 그런 고유한 가치는

변함이 없을 것이라고 저는 생각을 하거든요

내가 오늘 하루를 최선을 다해서



살아갈 수 있는 그 이유를 마련해주는 것이

저는 유튜브가 가진

가장 강력한 매력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만약 유튜브가 없었더라면 저는 이렇게

치열하게 살려고 하지 않았을 것 같아요

절대로 그럴 리가 없죠

저는 그렇게 인내심이나 자기 절대 능력이

남들보다 좋은 사람이 절대 아닙니다

제가 주변 사람들이 보기에

정말로 열심히 살아가는 것처럼 보이는 이유는

제가 오랜 기간 동안

 



유튜브 채널을 꾸준히 운영을 해오면서

그냥 몸에 축적된 이 유튜브 내공 때문에

그런 것 같아요

제가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기 전보다

지금 훨씬 더 주변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는 이유는

제 하루하루를 정말로 열심히 살아간다는 모습을

주변 사람들도 긍정적으로 바라보주고 있는 것 같거든요

저는 유튜브 채널을 처음 시작할 때 나

혹은 지금도 마찬가지인데

저는 저의 70살은 어떨까

라는 생각을 늘 하곤 합니다

과연 그 순간이 오면

나는 얼마나 가치 있는 사람이 되었을까 가 궁금한데요

지금처럼 내가 십년 이십년

그리고 삼십 년 뒤에는 과연

나라는 사람이 어떤 사람으로 성장해 있을까 가

궁금하지 않나요

그런데 만약 내가 유튜브 채널 하지 않았더라면

그냥 늙어 있겠지 이렇게 생각을 했을 것 같아요

과거에는 그렇게 제가 나이가 들고

칠십 대가 되는 것을 두려워했을 텐데

유튜브를 하고 나서는

 



저는 저의 칠십 대가 너무나 기대가 됩니다

그때도 여전히 지금처럼 바쁘고

하루종일 어떤 컨텐츠를 만들지를 고민하고

혹은 카메라를 들고 어딘가 촬영하러 나가거나

누군가와 활발하게 협업하는 유튜버가 되어서

다양한 유튜브 콘텐츠에 출연하고

그리고 그분들도 내 유튜브 채널에 초대해서

함께 영상을 촬영하는 것을 저는 늘 꿈꾸거든요

그렇게 나의 미래를

좀 더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해주는

이런 점들 때문에 유튜브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누군가가

당신은 왜 유튜브를 하시나요 라고 묻는다면

나의 스스로의 가치를 증명하기 위해서

내가 얼마나

더 나은 사람이 앞으로 될 것인지를 증명하기 위해서

저는 유튜브 채널을 합니다 라고

이야기를 할 것 같습니다

 



그러니 오늘도 유튜브 채널 하다가 

내가 도대체 지금 왜 유튜브 채널을 해가지고

이런 고생을 하고 있는 걸까 라고

고민이 되는 순간이 있다면

 

나의 70대를 꿈꾸며 다시한번 힘을내서 영상을 제작해보세요



유튜브 채널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열정적으로 이어나가시는

많은 유튜브 분들을

오늘도 동원합니다

그럼 다음 영상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