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튜브를 실패할수 밖에 없는 이유

카테고리 없음

by 은우채널 2022. 9. 13. 01:28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유튜버 분들께 다양한 유튜브 정보와 팁을 전달해드리고 있는 "은우아빠" 입니다.

 

평소에 제가 어떻게 하면 유튜버 로 성공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성공적인 유튜버가 될 수 있을까

 

이렇게 긍정적인 메시지를 많이 전달을 해드렸다면

 

오늘 제가 하려는 이야기는

 

어떻게 하면 유튜버로서 실패할 수밖에 없는가 에대한

 

이야기를 좀 해보려고 합니다

 

이 주제는 제가 유튜브 생활을 해 오던 지난 5년 동안

 

계속 생각하고 고민도 많이 해보고

 

그리고 직접 경험했던 것들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제가 유튜버를 성공 하시는분들의 공통적인 특징이  꾸준함

 

정말로 태산이 무너져도 영상을 제작하는

 

그 꾸준함 이라고 한다면

 

 

역시나 유튜브를 싫패하는 사람도

 

내가 무언가를 목표로 세우고 실행하려고 할 때

 

머릿속으로 그 실행 가능성 보단

 

실패할 가능성이 훨씬 더

 

높다라고 판단을 해 버리는 것입니다

 

그렇게 내 머리 속으로 나 내 마음 속으로

 

그 목표 성공에 대한 부정적인 마음을 가지게 되는 것이

 

저는 유튜브 채널을 실패하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 이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이건 단지 유튜브 뿐만 아니라

 

인생에서 어떤 것을 목표로 정하고

 

그것에 대해서 도전을 한다고 하더라도

 

이런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도전을 하는 것은 

 

실패할 수밖에 없다 고 저는 생각을 하거든요

 

열 명이 도전하면 아홉 명은 실패할 수밖에 없는 게 유튜브 인데

 

그래서 많은 분들이 유튜브를 시작하셨거나

 

혹은 나도 유튜브 좀 해 볼까 라고

 

생각한 많은 분들이

 

낮은 성공확률 때문에 유튜브 시작을 망설이거나

 

혹은 시도조차 하지 못하는 경우를

 

저는 주변에서 정말로 많이 보았습니다

 

 

제 주변에 프리랜서나

 

혹은 전문직 종사자들이 정말로 많거든요

 

저는 그 분들을 만날 때마다

 

본인이 하고 있는 일과 유튜브를 결합하면

 

정말로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으니

 

유튜브 채널을 꼭 운영을 해 봐라 라고

 

말씀을 여러번 드렸는데

 

 

그럴 때마다 주로 저에게 돌아오는 대답은 

 

그거해서 성공하기도 어렵다던데

 

그거 내가 해서 되겠어 라는 대답입니다

 

제가 유튜브를 처음 시작할 때도

 

가장 많이 들었던 말 중에 하나가 바로

 

야 그 유튜브 아무나 하는 거 아니라더라

 

그거 해 봐야 성공 하기도 어렵고 돈도 안 된다던데

 

이거 시간 낭비 아니겠어? 라는 말들이 주변 반응이었어요

 

그런데 지금 제가 유튜브한지도 5년 지났고

 

한 달 유튜브 수익이나 제가 지난 5년 동안 벌었던 수익의

 

총액을 주변 사람들한테 이야기하면

 

생각보다 괜찮은 데 이런 반응이 정말로 대다수입니다

 

이처럼 유튜브 채널을 시작할 때도

 

그거 해 봐야 실패할 가능성이 더 높은데

 

시간 낭비 아닐까라고 생각을 하는 것보다는

 

일단 시작을 해보고 성공 확률이 낮더라도

 

내 성공 가능성을 위해서 계속 도전을 하다 보면

 

어느샌가 내 유튜브 채널이 이만큼 커져 있는 거거든요

 

그런데 많은 분들은

 

내가 유튜브 채널을 시작하기 전이나 혹은 시작하고 나서도

 

나의 도전에 대한 성공확률을 워낙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경향들이 많기 때문에

 

뭐든지 새롭게 도전하는 것에서 마음이 움직이지 않는 거죠

 

 

그러다 보니까 행동도 적극적이지 못해서

 

대부분 유튜브 채널을 실패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돌이켜 생각해보면

 

우리가 늘 꿈꿔오던 일들이 있잖아요

 

목표로 하고 정말로 됐으면 하는 그럼

 

나의 모습들을 생각해보면 대부분의 것들이

 

그렇게 성공 확률이 높은 것들은 별로 없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대학에 합격하거나

 

혹은 내가 정말로 원하는 직장에 들어가거나 공무원이 되거나

 

또는 내가 미래에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해서

 

나의 자산을 투자해서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은

 

매우 떨어지기 때문에

 

그거 해봐야 되겠어 라는 생각을 마음으로 가지는 그 순간

 

내 행동은 소극적일 수밖에 없고

 

그걸 해 봐야 실패할 수밖에 없다

 

라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되는 것 같아요

 

그런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신 분들이

 

늘 하는 이야기가 있는데

 

그것이 바로 뭐냐면

 

그게 시간낭비라는 것이죠

 

 

내가 투자한 그 시간이 너무 아깝게 느껴지지 않을까

 

내가 투자한 시간대비 만큼

 

결과가 내가 원하는 것만큼 얻어지지 않는 것이 아닐까

 

그래서 투자 대비 성과가 좋지 않으니까

 

 매몰비용이 낭비가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정말로 많이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그 분들을

 

그래서 제가 5년 동안 저에게 유튜브가 시간

 

낭비 하지 않을까 라고 하지 않으셨던 분들을 5년 동안

 

지켜본 결과

 

그분들이 유튜브로 위에 뭔가 노력하는 대신에 했던 것은 주로

 

휴식이나 취미생활 혹은 노는 것이었습니다

 

그냥 내가 인생을 바꾸기 위해서 뭔가 도전하기 보다는

 

그저 휴식이나

 

혹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을 되겠다라는 점이

 

저로서는 너무나 안타까웠어요

 

 

이런 낮은 확률에 도전을 시간 낭비라고 생각했던 많은 분들이

 

이런 것들을 도전하는 대신에

 

좀 더 성공 확률이 높은 그 어떤

 

것에 도전하고 시간을 투자했다면

 

저로써도 아 정말로 유튜브 대신에

 

다른 걸로 성공했구나 라고 말할 수 있을 텐데

 

제가 지켜봐온 많은 주변 사람들은

 

그냥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을 택했다는 점이에요

 

내 인생을 뭔가 더 나은 모습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아무리 확률이 낮더라도

 

그 확률이 1% 더라도

 

저는 0보다는 낫다고 생각을 하는 사람이거든요

 

움직이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이런 도전 대신에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을 택했던 사람들의 삶은

 

결코 본인이 원하는 본인이 꿈꾸는 삶으로는

 

1% 도 확률이 없는 것인데

 

내가 그 성공확률 1% 를 위해서

 

오늘 무언가를 시작한다면 내가 원하는 목표

 

혹은 내가 원하는 미래의 나의 모습이 될 가능성이

 

1% 라도 생기는것 이잖아요

 

 

그런데 많은 사람들은 그 1% 의 가능성을

 

시간 낭비라고 생각을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이 0% 와 1% 는

 

정말로 하늘과 땅 차이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래서 그 확률을 2% 3%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 10% 20% 로

 

그렇게 도전을 하다 보면 어느샌가 내가 원하는

 

나의 모습으로 점점 변해가는 것일 텐데

 

그거 시작해봐야 되지도 않을 거

 

차라리 안 하는 게 낫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을

 

볼 때마다 가슴이 너무 답답해요

 

 

그렇게 생각하면 아무것도 변하는 게 없을 텐데

 

그런 부정적인 생각을 가진 분들의 생각을

 

저는 어떻게든 바꿔드리고 싶거든요

 

저는 제 유튜브 영상을 보고 계신 분들은

 

이미 유튜브 채널을 시작했을 것이고

 

1% 의 가능성이라도 도전 하는 분들 이잖아요

 

나의 성공을 의심하는 주변 사람들의 많은

 

우려에도 불구하고

 

지금 유튜브 채널을 시작하시는 분들은

 

정말로 저는 대단하다고 생각을 해요

 

그래서 지금이라도

 

내가 유튜브 채널을 시작하면 아 망할 거 같은데

 

이거 해 봐야 안 될 거 같은데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이런 부정적인 생각을 좀 버리고

 

일단 도전을 해보셨으면 좋겠어요

 

왜냐면 고민 만하다 또

 

아무것도 안 하거나 노력을 안 하게 되면

 

자신의 인생에서는

 

전혀 변화가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이렇게 목소리에 힘을 주고

 

강하게 메시지를 전달할 때는

 

제가 아주 오랜 시간동안 고민하고

 

내 생각을 정리해서 전달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스스로 느낀 게 너무 강하기 때문에

 

내가 뭔가 확신을 가지고 이야기할 때는

 

아 그래 저 사람이 뭔가 생각이 있으니까

 

저렇게 이야기를 하겠구나 라고 생각해 주셨으면

 

정말로 좋겠어요

 

왜냐면 제가 유튜브를 시작하기 정과 유튜브를 시작한 후에

 

제 삶의 모습이 너무나 달라졌기 때문입니다

 

물론 유튜브를 시작하기 전에

 

저도 열심히 살았던 사람이죠

 

하지만 제 삶은 그냥 현재 를 위한 삶이었어요

 

안정적인 현재의 삶을 살아가기 위한 저의 모습이었다면

 

하지만 유튜브를 시작하고 나서는

 

내 미래의 모습들이 계속 변화하고 있는 게 보이거든요

 

정말 달라요

 

제가 현실을 위해서 살았던 30대와

 

미래를 위해서 살았던 40대 모습이

 

오히려 나이가 들었지만

 

훨씬 더 진취적 이거든요

 

앞으로 10년 20년 뒤에 나의 모습이 너무 기대돼요

 

저는 이렇게 내 앞으로의 삶을 기대해 가면서

 

살았던 적이 별로 없었기 때문에

 

유튜브로 이제 시작하시거나

 

시작하는 것을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제가 이렇게 적극적으로 추천을 드리는 이유도

 

내 미래를 제가 기대하면서 살아갈 수 있다

 

라는 생각이 너무나 좋아요

 

정말로 하루하루가 틈새도 없을 만큼 매우 바쁘고 피곤하지만

 

마음적으로 는 너무 행복한 것이죠

 

지금까지 마음 속에 뭔가 부정적인 생각들을 가지고 계셨던

 

그런 네가티브 한 분들이 ]셨다면 지금 지금부터라도 

 

그래 부정적인 생각은 접어두자

 

그거 고민해 봐야 결국에는 안 하게 될 테니까

 

하지 않는 것을 선택할 바에야

 

낮은 확률이 더라도 

 

1% 라도 일단 시작해 보실 것을 저는 적극적으로 추천을 드립니다

 

그렇게 하면

 

자신의 삶이 지금부터 변화가 시작 되실 거예요

 

그리고 유튜브 채널을 시작하시는 분들도

 

정말로 많은 선택지가 앞에 놓여 질거에요 앞으로 앞으로

 

내가 유튜브로 새로운 편집 도구를 사용할지 말지

 

영상에 무언가 새로운 효과를 집어넣어 볼지

 

혹은 내가 새로운 컨텐츠를 좀 더 적극적으로 시도에 볼지 안할지

 

제가 지난번에도 말씀을 드렸지만

 

이제부터라도 글쓰기를 시작 할지 말지

 

혹은 내 미래 컨텐츠를 위해서 오늘부터라도

 

 독서를 시작할지 말 지가

 

여러분들의 앞으로 유튜브 삶에

 

계속 선택지가 놓여질 것이거든요

 

저는 그런 선택지가 놓여질 때마다

 

되도록이면 그냥 하는 것으로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왜냐면 고민해 봐야

 

결국 안 하는 것으로 선택할 가능성이 높거든요

 

결국에는 내가 하기 싫고 귀찮은 것은 안 하는 쪽으로

 

결정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저는 기왕에 유튜브를 시작 하시기로 마음을 먹으셨다면

 

앞으로 내앞에 펼쳐질 수많은 선택지들 앞에서

 

그냥 고민하지 말고 하는 것으로 선택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추천을 드립니다

 

제 영상을 꾸준히 봐오던 분들은 눈치를 채셨겠지만

 

저의 촬영 환경이 또 변했거든요

 

제가 카메라와 마이크와 새로 구입한 컴퓨터에서

 

어떻게 하면 좀 더 좋은 화질

 

좋은 음성으로 영상을 전달해 드릴 수는 없을까

 

계속 고민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 제가

 

새로운 영상 포맷으로 지금 촬영을 하고 있는데요

 

이런 식으로 자신의 영상을 조금이라도

 

더 낮게 만들어 보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앞으로 유튜버라면 꼭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분명히

 

그 낮은 확률을 점점점점 높여 가실 수 있다고

 

저는 확신을 하는 편입니다

 

제 영상에 있는 수많은 팁들이나 노하우

 

그리고 제가 이것저것 해 보라는 그런 잔소리들 있잖아요

 

그런 것들을 들으셨다면

 

지금이라도 당장 좀 시작을 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좀 더 내가

 

유튜브로 성공할 날을 앞으로 당길 수가 있으니까요

 

꼭 새로운 도전 앞에서는 망설이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