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성공하려면 최악을 상상해보라

카테고리 없음

by 은우채널 2022. 8. 13. 02:20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저는 투자자로 살아야 되겠다 라고 마음먹고 난 후에 다양한 공부와 투자관련 채널들을 시청을 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삼프로티비” 는 빼놓지 않고 매일 보고 있는데요

 

 

지난주에 시청자 고민을 듣는 코너에서 한분의 사연이

 

저 뿐만아니라

 

오늘을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이 비슷한 고민을 가지고 계실것 같아서

 

듣고있는 내내 아 그래 나도 예전에 저런 고민을 하던때가 있었지 라고 

 

과거의 내 모습도 떠올라서

 

과연 나라면 저 고민을 가지고 있는 분께 어떻게 조언을 해주었을까 생각하다가

 

영상으로 만들어서 많은 분들과 이야기 해보아야 되겠다 라고 생각하고 

 

바로 글을 쓰기 시작했는데요.



고민사연의 내용은 이렇습니다.

 

저는  50살을 코앞에둔 미혼여성 입니다.

 

 

직업은 세무회계쪽 일을 하는 일반 직장인 인데요

 

성격은 소심하고 걱정과 겁이 많으며 완전 내향적이고 생각은 많으나 실행력이 전혀 없습니다.

 

주변에 사람은 거의 없고 혼자서 지내는 편입니다

 

자산도 없고 능력도 없는데 아무생각없이 하루하루 회사만 다니면서 그때그때

생활비만 버는 수준입니다.

 

유튜브 제테크나 부동산 영상들만 몇년째 많이 보고 있고 남들처럼 잘살고 싶으나

실행은 하고 있지 않습니다.

 

막연한 걱정만 몇년째 하면서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솔직히 어디서부터 시작을 해야할지 모르겠고 무서움과 두려움으로 가득찬채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내가 내 자신을 봤을때 너무 답답하고 멍청해 보입니다.

 

하루하루 그냥 살고 있으나 한편으로는 인생을 바꾸고 싶은 욕망은 크지만

무엇을 어떻게 바꾸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이 고민은 제가 20대 후반 그리고 30대 중후반 까지 제가 하던 고민과도

정말 비슷한 부분들이 많아서 사연을 듣는내내 아. 그래 나도 이런 고민들을 가지고 살았던 때가 있었지 하고 많은 생각을 하게 되는 사연이었는데요.

 

아마 저도 그랬듯이 많은 분들도 비슷한 경험과 고민들을 하고 계시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저를 요즘 유튜브채널로 만나시고 시청해주시는 분들께서는 상상하기 어려우시겠지만

저는 과거에 정말 소극적이고 남들앞에 나서기 두려워하고 모든 일이든 적극적으로

나서는 법이 절대로 없는 말그대로 극 소심형 사람 이었습니다.

 

그래서 이 사연이 남일처럼 들리지 않았는데요.

 

 

 당연하게도 그당시 저도 미래에 대한 막연한 고민만 있을뿐 어떻게 무엇을 해야할지 몰라서 하루하루 그저 무의미한 생활을 이어나가고 있었고.  내삶은 그저 쳇바퀴 돌듯 아무런 변화나 성장 없이 시간만 흘러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 저의 모습은 정말 엄청난 속도로 달려나가고 있는데요. 그 속도와 강도가 얼마나 빠른지 과거에는 일년전이나 일년후나 아무런 변화도 느껴지지 않던 저 였는데

요즘은 어제의 제 모습보다 오늘이 더 나은사람처럼 보일정도로 하루하루 스스로가

성장하고 있다는 느낌을 매일매일 받습니다.

 

과거의 저나 사연의 주인공이나 모두 지금의 현실을 벗어나고 싶지만 어떻게 해야할지 방법을 몰라 그저 고민만 할뿐 하루하루 시간만 흘러가고 있는데요.

 

안타까운것은 본인스스로가 아무리 바꾸려고 생각은 하더라도 실제로 행동으로 옮기기가 

너무나 어렵다는것 입니다.

 

공부를 하면 성적이 오른다는 점쯤은 누구나 잘 알고 있지만 실제로 책상앞에 앉아서

책을 펴보면 한페이지도 넘기기 어려운것처럼

 

무언가 해야한다는것을 머리속으로는 완전하게 이해하고 있더라도 실제로 행동으로 이어지는것은 매우 어렵다는것을 우리는 매번 느끼는데요.

 

한시간도 공부를 해본적 없는 학생에게 오늘부터 4시간씩 매일 공부를 시키는것이

불가능에 가까운것 처럼요.

 

하지만 분명한것은 지금의 이 상황을 바꾸기 위해서는 꼭 “행동” 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저또한 돌이켜보면 과거의 저의 모습들을 하나하나 바꿔나가기 시작한것은 결국

생각이 아니라 행동이었다 라는점에 매우 공감하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어떻게든 막연하기만한 고민과 생각들을 행동으로 바꾸는것이 중요합니다.

 



제가 만약 이렇게 고민만 하고 행동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분께 조언을 드린다면

저의 소극적인 측면을 적극적으로 변화하게 만들었던 제 경험을 이야기 해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스스로를 변화하기 위해 사용했던 수많은 방법중에서 

 유일한 성공했던 방법은 바로 “공포심을 극대화” 하는것 입니다.

 

보통 우리가 뭔가가 되고 싶거나 목표를 이루려고 할때 밝은 미래를 꿈꾸며 자신의 미래를위해 달려나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저같은 경우는 워낙 소극적이다보니 긍정적인 생각만으로는 행동으로 이어지지가 않더라구요. 그래서 오히려 반대로 저의 내면에 있는 공포심을 강화하는 쪽으로 생각을

바꾸니까 방어본능이 작용하면서 행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내가 지금 무언가를 해야하는데 “이걸 해야만 내가 원하는것을 이룰수 있다” 라는 생각보다.

 

지금 당장 “내가 이걸 하지 않으면 나는 미래에 이렇게 될것이다” 라고 생각하는것인데요.

 

제가 유튜브를 시작하게 된 계기에 대해서도 제가 여러번 언급한 적이 있는데

저는 제가 은퇴를 하고 60살 70살이 되었을때 내가 원치않는 일을 , 원하지 않는 시간에 원하지 않는 만큼 해야하는 상황이 벌어질것에 대한 걱정과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유튜브를 시작했다고 말씀을 드린적이 있는데요.

 

그건 단지 막연한 걱정이 아니라 실제로 나는 내가 지금 이걸 하지 않으면

미래에 나의 모습은 필연적으로 그렇게 될수밖에 없다 라고 확정지어서 생각을 하는편입니다.  내가 움직이지 않는 한 내 미래는 절대로 나에게 무언가를 공짜로 가져다 주지 않을것이라는 확고한 믿음이 있는것이죠. 아주 극단적이지만 매우 현실적으로 내 미래를 판단하는것 입니다.

 

제가 가장 싫어하는 생각중에 하나는 바로 “살다보면 어떻게된 되겠지” 라는 생각입니다.

 

제가 20대 30대를 저생각을 가진채 살면서 느낀점은 “아 살다보면 아무것도 그냥 되지 않는구나” 라는것 이었습니다.

 

내가 움직이고 행동하지 않는한 세상은 나에게 단 한개도 그냥 공짜로 주지 않는다는것을

내 삶의 가장 우선적인 신조 로 여기기 시작했습니다.

 

무언가를 이루기 위해서 행동하는것이 아니라. 내가 죽어도 되기싫은 상황과 내 모습을

끊임없이 머릿속으로 떠올리며 지금 내가 움직이지 않으면 내가 절대로 원하지 않는

내 미래는 필연적으로 나에게 다가올수 밖에 없다 라고 생각을 합니다.

 

내가 아는 세상은 절대로 호의적이거나, 인심이 후하거나, 배려심이 많지 않았습니다.

 

그래 너가 공부는 열심히 하지 않았지만 마음씨가 착하고 선하니까 대기업에 취업을 시켜줄께 라는 일들은 절대로 이루어지지 않는것이 현실이었죠.

 

“ 세상에 공짜는 없다” 라는것이 이런것이구나 라고 매번 되새기며 다짐하고 또 다짐하며 살아가다보니 그렇게 소극적이고 소심했던 저도 움직이게 되었습니다.

 

그이후로 헤엄치지 않으면 물에 가라앉아 질식하고 밀것이라는 절박함으로

조금이라도 나타해지려 하는 순간순간마다 내 미래를 냉정하게 평가했습니다.

 

지금 내가 이것을 하지 않았을때 발생할수 있는 모든 부정적인 미래를 머리속에

강화하는 방식으로 저는 스스로를 움직여 왔거든요.

 

놀라운점은 이렇게 부정적인 미래를 어떻게든 막아보려고 행동하기 시작하니

점점 더 적극적인 성향으로 바뀌게 되고. 뭐든 할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기다보니

이제는 머리속에 무엇이든 해야되겠다 라고 생각이 떠오르게 되면 고민하지 않고

바로 실행에 옮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내가 가진 미래에 대한 생각이 더이상 부정적이지 않고

매우 긍정적으로 바뀌었다는것이죠. 

왜냐하면 저는 행동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생각만 앞서고 행동하지 않는 분들에게 

지금 이걸 하면 너는 꿈을 이룰수 있을꺼야 라는식의 조언보다

 

 너가 지금 이걸 당장 하지 않으면 너의 미래는 너가 상상하는것보다 더 최악으로

현실이 될것이고. 너는 그것을 절대로 피할수 없을것이다.  라는 조언이

훨씬더 효과가 있을것 이라고 생각해요.

 

그렇게 자신이 처할수 있는 최악의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 행동을 하다보면

어느새 적극적으로 변한 스스로를 발견할수 있을것 입니다.

 

그럼 나의 미래는 좀더 더 나은 방향으로 그림이 그려질테니까요.

막연히 아. 뭔가 해야하는데 라고 생각만 하고 계신분들이라면.

지금 자신이 행동하지 않으면 나의 미래가 어떻게 될지 매우 현실적으로

최악의 상황을 한번 상상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그럼 벌떡 일어나서 이러면 안되겠다 라고 행동하게 될테니 말이죠.

 

세상은 절대로 나에게 친절하지 않다는것을 명심하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