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분야에서 성공한사람들 , 혹은 매우 많은 돈을 벌어서 부자가 된 사람들은
자신의 환경을 먼저 바꾸라고 말합니다.
지금 내가 가진 똑같은 환경 속에서 아무것도 바꾸고 있지 않은데
내가 새로운 무언가를 얻고 싶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환상에 지나지 않을 것입니다.
나무 아래에서 우연히 사과가 떨어지기를 바라는것과 같죠.
공부를 전혀 하지 않으면서 나는 인서울 정도 대학은 가지 않겠어? 라고 생각하는 것과도 비슷합니다.
내가 우연히 길을 걷고 있는데 누군가가 나에게 와서 삼성전자에 취직할 생각이 없느냐고
제안을 받는것과 같습니다.
내 삶을 변화하고 싶다면 일단 움직여야 합니다.
지금 내가 할수 있는것들과
할수 없는것들을 분리한후 할수있는것들을 최대한 실행하려 해야 합니다.
그런측면에서 바라보면
유튜브를 시작하신 분들은 그부분에서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뭔가 바꾸고 싶어서, 인생을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기 위해서
도전을 하신것이라고 생각해요.
저도 그렇게 시작했으니까요.
그것은 처음에는 그저 느리고, 느려서, 내인생에는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못할것처럼 느껴집니다.
오히려 손해를 보고 있는것처럼 느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하지만 무엇인가를 이루려면 당연히 투자를 해야하고 시간이 필요합니다.
사업을 성공하려면 공장을 세우고 기계를 구입해야 하죠. 직원들을 고용하고 원자재도 구입해야 합니다.
이모든것은 손익분기점을 돌파히기 전까지는 모두 손해처럼 느껴집니다.
하지만 성공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내 할일을 하며 제품을 생산하고 기다려야 하는
인내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런것들을 매몰비용 이라고 합니다.
사업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필수로 투입해야하는 것들이죠.
유튜브도 사업적인 측면에서 바라보면 똑같습니다.
유튜브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카메라나 마이크를 장만해야하고, 하루 평균 3시간 이상의
소중한 시간을 유튜브를 운영하기위해 사용해야 합니다. 당연히 체력이 소비되고 평소 내가 즐기던 일들은 포기해야 하죠. 그리고 세상 사람들이 “나”를 알아봐 줄때까지 묵묵하게
영상을 만들며 기다려야 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유튜브를 성공하기 위혀서도 역시 “매몰비용” 이 발생하는것이죠.
하지만 많은 유튜버 분들이 이 “당연하게 발생되어야 하는 “매몰비용” 에 대한 고민이 없이
시작하시는것 같습니다.
유튜브를 시작해서 영상을 몇개 올렸는데 조회수가 나오지 않는다고 불안해 합니다.
내가 매일 2-3시간씩 유튜브영상을 제작하는것이 무의미한 행동처럼 느껴지기도 하죠.
구독자가 1년째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어서 결국에는 유튜브 채널을 포기하기도 합니다.
저는 이 모든것이 유튜브를 성공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매몰비용” 이 지금 들어가고 있다는것을 잘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나도 얻어진것이 없다고 느껴지기 때문이죠.
하지만 생각해보면 이미 많은것을 얻고 있는것을 알아야 합니다.
영상을 어떻게 제작하는지도 모르던 내가, 영상을 제작하고 편집하고 영상속에 자막이나 음악도 넣을수 있게 되었죠.
유튜브 알고리즘이 어떤식으로 동작하는지 이해하게 되고, 제목이나 썸네일을 효과적으로 만드는 방법들도 점점 알아가게 됩니다.
시청자들은 어떤 영상들을 주로 좋아하며 요즘 영상의 유행은 어떤것들이 있는지도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흐름을 읽어내는 능력도 생기죠.
무엇보다 내가 무엇을 잘하고 무엇이 부족한지를 알게됩니다. 장점은 살리고 단점들을 본인도 모르게 영상을 촬영하며 점점 고쳐지게 됩니다.
이 모든것은 구독자나 조회수인 그 숫자로는 보이지 않는 이익 입니다.
회사를 설립하고 세상 사람들이 나의 회사를 알아주게 하기 위해서 회사는 엄청난 금액을
광고비용으로 지출합니다.
식당을 오픈하면 우리가게를 알리기 위해서 전단지나 현수막을 제작하느라 비용이 들어가죠.
하지만 유튜브채널을 개설하고 영상을 하나하나 올리다보면 유튜브 알고리즘이 내 영상들을
노출시켜 주기 시작합니다.
처음에는 100번 그리고 1000번 1만번 10만번 점점 노출의 횟수가 증가하게 됩니다.
만약 내 영상의 조회수가 1000회 정도인데 노출클릭수가 10%라면 이미 그 영상의 썸네일은
1만회 이상을 기록한 것입니다.
다들 조회수만을 바라보고 노출은 크게 신경쓰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내 영상이 노출되었다는것 만으로도 나는 엄청난 이
익을 얻은것 입니다.
나를 모르는 1만명의 시청자에게 내 썸네일과 유튜브채널 이름이 노출된것 이니까요.
비록 내 영상을 시청하지는 않았지만 “나”라는 존재를 알리는데는 성공한 것입니다.
유튜브에 비용을 지출하고 광고를 진행해본 분들이라면 이 “노출” 비용이 얼마나 큰지
아실수 있을텐데요.
단순히 내 영상을 누군가에게 “노출” 시키는데도 엄청난 금액이 들어간다는것을
광고를 해본분들이라면 아실거에요.
그래서 비록 내 영상의 조회수가 높지 않다고 해서 절대로 손해만 본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노출이 되었지만 조회수가 낮다는것은 내영상이나 썸네일이 아직은 시청자들이 클릭 할만큼
매력적이지 않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시청자들이 내영상을 클릭해줄지 더 많이 고민하고 연구하다보면 노출 클릭률이 상승하게 되고. 그렇게 되면 당연히 조회수도 상승하게 되면서 더 많은 노출이 발생하게 됩니다.
유튜버 신사임당 님은 자신이 등장하지 않는 유튜브 채널을 3개 더 가지고 있다고 최근 밝혔었는데요.
자신이 그동안 가지고 있었던 유튜브 운영 노하우 만을 가지고 완전히 새로운 채널을 성공시킬수 있을까에대한 도전 이엇던것 같습니다.
세가지 채널다 본인이 등장하지 않고 자신이 운영하는것을 시청자들이 알지 못했음에도 채널이 성공할수 있다는것을 확인했습니다.
그 이유는 이미 유튜브를 어떻게 하면 성공할수 있는지 기본적인 지식과 경험이 충분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신사임당 님 뿐만 아니라 요즘 유튜브는 한명의 성공한 대형유튜버가 여러가지 채널을 새롭게 런칭하는 사례가 매우 많아지고 있고. 그 채널들 역시 급성장 하고 있습니다.
이미 성공하고 있는 채널이 있음에도 새로운것에 도전하는것이죠.
초보 유튜버 분들은 자신이 처음 만든 채널 한개에 너무많은 의미를 두시는것 같습니다.
그 채널이 잘되면 나는 유튜버로 적합한 사람이고 그채널이 실패하면 유튜버로써 자격이 없는것일까요?
저는 자신이 처음 운영해본 유튜브 채널을 성공적으로 만드시는 확률은 매우매우 낮다고 생각합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시작한 첫번째 채널은 당연히 어설프고 영상들은 시청자들의 높은 눈높이를 맞추지 못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래서 저는 나의 첫번째 유튜브 채널은 그저 연습용이나, 유튜브 학원을 다니며 만드는 포트폴리오 정도로 여기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운이 좋으면 성공할수 있지만 실패해도 어짜피 공부용 경험용 연습용으로 만든것이기 때문에
크게 실망하지 않고 재도전을 할수 있도록 말이죠.
그래야만 자신이 유튜브 활동을 하면서 얻은 눈에 보이지 않은 이익들을 손해보지 않고 성공해 낼수 있게 됩니다.
유튜브를 포기하거나 흐지부지 하게 되어버리면 내가 그동안 모든 시간과 노력. 즉 매몰비용이 사라지게 되는것 이기에 너무나 아타깝게 느껴지거든요.
저도 유튜브 채널을 3개 운영중이고 그중에서 가장 최근에 만든 채널이 가장 빠른 성장속도와 조회수 그리고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제가 5년간 쌓아왔던 유튜브의 지식과 경험들이 좀더 쉽게 새로운채널을 자리잡을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는것이죠.
지금도 초보 유튜버분들이 조회수가 나오지 않고 채널이 성장하지 않는다고
어려워 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저는 그것이 당연한것이고, 매우 일반적인 경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중요한것은 그 안에서 내가 무엇을 바꾸고 어떤부분을 채워나갈지 끊임없이
고민하고 연구해 보아야 한다는것이죠.
내가 어제 만든 영상보다 오늘만든 영상이 더 나아야만 유튜버로 성공할수 있습니다.
포기하지 마시고. 뭔가를 바꾸어 보려고 해보세요.
분명 여러분들은 눈에 보이지 않는 성장을 하고 있는것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8YcCdQJPHy4&t=1s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