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컨텐츠를 결정하기전 꼭 챙겨보아야할 5가지

카테고리 없음

by 은우채널 2022. 5. 29. 22:43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지난시간에 제가 초보유튜버 분들에게 추천하는 컨텐츠로 “블로그형” 컨텐츠를

꼭 해보셔라 라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하지만 아무런 주제나 선택해서 만들기만 하면 블로그형 컨텐츠로 성공하게 되는것일까?

그렇지 않습니다. 수많은 정보중에서도 유튜브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꼭 먼저 따져보아야 할것들이 있는데요.

 

그렇다면 내가 블로그형 컨텐츠를 정하기전에 꼭 체크해야할 사항들에 대해서 오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가 컨텐츠를 선택하기전에 꼭 살펴보아야 할 첫번째 체크포인트는



  1. 관심사 와 대중성.

 

아무리 좋은 정보라도 시청자들의 관심밖에 있는 주제라면 아무리 영상을 잘 만든다고 하더라도 조회수를 높이기는 어렵습니다.

컨텐츠를 결정할때는 이부분이 가장 중요한데요. 종종 제가 유튜브를 낚시에 비유하기도 하는데. 아무리 낚시 경력이 많고 장비가 좋아도 물고기가 없는곳에서는 낚시를 성공할수 없듯이. 시청자가 없는곳에서는 구독자나 조회수를 얻는것이 정말로 어려워 집니다.

많은 초보 유튜버 분들이 컨텐츠를 결정할때 자신에게 가까운것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내가 했던 직업과 관련된 것이라거나, 나의 취미, 나의 애왼동물, 내가 키우는 식물 등등 “나” 를 중심으로 컨텐츠를 결정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중요한것은 “시청자” 이기때문에 정 반대로. 

시청자가 관심이 많은것을 컨텐츠의 주제로 선택하고 “내” 가 관심을 가지고 가까이 하려고 해야 합니다. 

 

자신이 주제로 하고 있는 컨텐츠를 유튜브에 검색해 보았을때 50만 이상의 유튜버가 다수 존재하지 않거나, 100만 이상의 조회수의 영상이 많이 검색되지 않는다면 그 주제는

비주류 컨텐츠이고. 그만큼 채널의 성장은 더 어렵게 됩니다.

내가 잘 모르는 분야라도 대중의 관심이 많은것 이라면 그것을 선택하고 나는 배운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 준비해 나간다면 훨씬더 빠르게 성장해 나갈수 있을것입니다. 

 

2 정보의 양 과 확장성.

 

 

블로그용 컨텐츠로써

아무리 주제가 좋고 고급 정보라도 그 정보의 양이 매우 적다면 컨텐츠 를 충분히 만들어 낼수 없습니다.

최소한 내가 영상을 100개 까지 꾸준하게 만들수 있을만큼 충분히 그 양이 존재하는 정보인지.

앞으로 컨텐츠의 내용을 확장해 나갈수 있는 주제인지를  판단해 보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유튜버들은 한가지 주제를 택해서 시작을 하다가 결국 컨텐츠의 부족을 느끼게 되고 주제를 확장하게 되거든요. 하지만 확장성을 가지지 못한 컨텐츠로 시작을 하게되면

이후에 컨텐츠의 고갈을 막을수 없게 됩니다.

블로그나 인터넷에 다양하고 많은 자료들이 얼마나 많이 존재하는지를 충분히 검색해 보신후에 앞으로 오랜기간동안 유지할수 있는 컨텐츠인지를 확인한후에 주제를 정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3 내 삶에 도움이 되는 정보인지.

 

 

정보중에서 가장 파괴력이 높은 정보는 바로 내 삶에 도움이 되는 정보 입니다.

그중에서도 역시나 “돈” 과 관련된 컨텐츠들은 아무리 내용이 지루하고 어렵더라도

시청자들이 높은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삼프로티비 나 신사임당 님의 채널이 대표적인데요.

나의 정보가 시청자들의 돈을 벌게 해주거나 혹은 돈을 절약해주는 알뜰한 정보 같은것들은

언제든 주목받고 흡입력이 매우 높은 주제입니다. 

뿐만아니라 돈이 아니더라도 내 삶을 편리하게 해준다거나. 일상생활에서  뭔가 도움을 줄수 있는 정보같은것들이 있습니다.

같은 라면이라도 더 맛있게 끓이는 방법이라거나, 하수구 청소하는 방법, 빨래 편하게 하는 방법, 청소나 정리하는 팁등은 언제든지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수 있는 주제라서

썸네일을 매력적으로 뽑아낼수 있는 강력한 컨텐츠가 됩니다.

 

 

4오랜기간동안 꾸준히 사랑받아온 스테디한 주제인지.

 

'

 

정보라고 해서 뭐든 최신일 필요성은 없습니다. 오랜기간동안 사람들의 관심속에 자리잡아온

주제또한 강력한 컨텐츠가 되는데요.

 

삼국지, 역사, 전쟁, 과학, 동물, 자동차, 종교 철학 등등 사람들의 마음속에 오랬동안 자리잡아온

“지식”에 대한 갈증을 채워줄 컨텐츠라면 언제든지 사랑받습니다.

 

“일당백” “간다효” “신박과학” “침착맨” 등등 시청자들에게 오랜기간동안 관심과 사랑받아왔던 주제를 가지고 컨텐츠를 제작하는 채널들은 3-4년이 지난 컨텐츠도 꾸준히 조회수가 상승하고 그 채널의 대표 컨텐츠로 자리잡게 됩니다.

마치 서점에서 늘 팔리는 스테디 셀러같은 컨텐츠를 제작해 낼수 있습니다.

 

5 카페, 밴드, 페이스북 그룹 처럼 많은 사람들이 모임을 이루고 있는 주제인가?

 

많은 사람들이 그룹을 이루고 있는 컨텐츠라면 분명 그만큼 대중의 관심도가 높다는 의미이고. 이런 그룹을 통해 내 컨텐츠를 쉽게 홍보할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그룹이나 카페, 혹은 동호회 등을 통해서 충분힌 정보를 습득할수도 있습니다.

 

네이버나 다음 카페를 검색했을때 그 규모나 다양성이 얼마만큼인지를 판단해 보고

충분히 많이 존재하는 주제를 선정하게 된다면 그만큼 대중성 과 정보를 확보할수 있게 됩니다.

 

저같은 경우도 유튜브 정보관련된 컨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 늘 카페나 블로그 혹은

해외 유튜버의 영상들을 읽거나 모니터링 합니다. 그러다가 이거 정말 괜찮겠는데?

라고 생각되는 글이나 영상이 있다면. 제가 각색하고 정리해서 대본을 작업합니다.

 

제가 만드는 수많은 유튜브관련된 정보들이나, 게임채널에서 전달하는 게임정보들은

거의 대부분 글로 존재하는것을 영상으로 제작한 경우가 많습니다.



컨텐츠는 한번 정하게되면 바꾸기 힘들어 지기 때문에 아주 신중하게 선택해야만 합니다.

컨텐츠를 정하기전에 오늘 제가 말씀드린 5가지를 꼭 고민해보신후 컨텐츠를 선택하신다면

정말 좋은 채널로 성장해 나가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영역